티스토리 뷰

PER 계산법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기업의 적정 주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재무제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 중요한지 재무제표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PER을 한국말로 풀면 주가수익비율인데 주가수익비율(PER)을 예시와 함께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PER-계산법

 

PER 계산법에 대해서 간단 정리한 글입니다.

 

아래 글을 읽고 온다면 재무제표를 통해서 기업 분석을 한 글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목차

 
 

PER 뜻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나눈 것입니다. 즉, 어떤 기업의 주식 가격이 10,000원이라고 하고 1주당 수익이 1000원이라면, PER은 10이 됩니다.

 

과거의 PER을 계산하는 방법은 기업이 공시한 EPS(주당순이익)를 토대로 현재 주가 나누기 주당순이익을 하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기록을 통해서도 우리는 주가의 흐름을 예상할 수 있지만 네이버 금융이나 구글 금융 등에서 기록되어 있는 재무제표를 보고 당장 오늘의 PER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야 주가 흐름 예측하는 것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1992년 이전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PER을 참고 정도만 하고 있었는데 1992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면서 낮은 PER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들을 매수하는 외국인들을 보고 PER의 중요성을 알게 되며, PER 계산 방법 등이 주가 분석에 기본이 되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성장주의 주가가 빠르게 상승한 경우도 있어서 NAVER의 경우는 PER이 50배가 넘어간 경우에도 주가가 상승하는 그림을 그린 기록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주가 분석에는 PER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PER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PER 계산법

PER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주가/EPS*100'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누고 100을 곱한 값이 바로 PER인데, 우리는 당장의 움직이고 있는 주가에 PER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의 EPS를 알아야 합니다.

 

EPS는 주당순이익으로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주식 총 발행 수로 나눈 값'입니다.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공시 발표로 알려주기 때문에 주식 총 발행 수를 알고 있는 저희는 EPS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반기에 좋다고 평가하는 기업인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를 보면서 한번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재무제표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를 보면 22년 예상 당기순이익이 1조 1191억 원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현대글로비스가 1분기 영업이익이 103.7% 증가한 기록을 토대로 1년 예상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정보입니다.

 

21년 대비 3359억 원 증가한 수치로 기업이 돈을 작년보다 많이 벌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EPS를 구할 수 있는데 '당기순이익(1조 1191억) / 주식 총 발행 수(3750만)  = EPS(29842.6)'입니다.

 

예상 EPS와 현재 주가를 알 수 있으니, 현재 예상 PER을 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20700) / EPS(29842) * 100 = PER(6.94)'입니다.

 

기업 실적이 좋아지며 당기순이익이 증가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EPS는 오르고, 주가는 오히려 전년 대비 떨어지며 PER이 낮아지는 전형적인 저평가 기업의 형태입니다.

 

제가 올 상반기부터 꾸준히 하반기 추천 기업을 현대글로비스라고 했는데 조금 상승한 모습에 뿌듯합니다.

 

2022 하반기 상승 종목

 

 

관련 영상

 

 

PER 계산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마치며

- PER은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 PER 계산법은 주가 / EPS * 100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기업의 주가를 분석할 때 꼭 필요한 PER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하트)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