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BV 관련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PBV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관련주 기아의 주가 자동차 대장주 테마주 TOP1 종목을 분석하겠습니다. 관련 전망 분석 총정리 끝까지 읽어주시면 주식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PBV-관련주

 

PBV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니며 독자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분석한 글입니다.

 

중간에 있는 다른 글들을 보고 온다면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목차

 

 

 

PBV 관련주 주가 전망

PBV란 목적 기반 차량의 줄임말로 목적 기반 차량(PBV·purpose built vehicle)은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용도를 달리할 수 있는 이동 수단입니다.

 

PBV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쉽게 정리해 본다면, 요즘은 개인의 물건보다 빌려서 사용하는 시스템,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전거도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만원 안쪽으로 몇 시간 빌릴 수 있는 시스템인 따릉이, 타슈 등이 성장하고 있으며, 고령화 시대에 맞춰서 휠체어를 대여해주는 시스템 등 대여해주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PBV 차량은 택시 혹은 카박에 필요한 차량 대여 등으로 목적 기반 차량인 니로 플러스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최근 기아에서 PBV 차량인 니로 플러스를 보이며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해외에서도 PBV로 기아를 좋게 평가하고 있는 만큼 기업에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베스트 투자증권의 유지웅 애널리스트는 2021년 08월 23일에 "기아는 차종별로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그룹사 내에서도 지속적으로 최대 수익성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럽시장에서는 위블/기아 모빌리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카쉐어링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고, PBV사업의 발족으로 니로 EV/카니발 등 모빌리티 특화 차종의 이익 기여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PBV 관련 대장주 기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세히 분석하겠습니다.

 

 

 

기아 (000270)

 

기아-주가

 

기아 주가는 전일 대비 0.72% 상승한 84400원입니다.

 

기업 개요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 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 대전 판매, 아시아차 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 대 규모임.
  •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 수준임.

 

기아는 연간 263만 대를 생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동차 회사로, 최근 목적 기반 차량(PBV)인 니로 플러스를 생산하여 발표한 것으로 PBV 대장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아와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소식과 함께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중고차 시장에는 23년 5월에 진출 가능하다는 아쉬운 발표가 있었지만 진출 확정된 것이 좀 더 투자자들에게 좋게 받아들여져 주가 상승에 받침이 되었습니다.

 

 

기아-재무제표

 

기아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4조 2127억 원으로 매출에 비해서 약 2.5배 정도 낮은 수치입니다.

 

22년 예상 영업이익률은 8%로 영업이익 6조 5천 억 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19년 이후 꾸준히 증가했던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의 수치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현금 보유도 충분히 하고 있는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주당 배당금을 21년 3000원까지 올렸으며 이후 꾸준히 올릴 가능성으로 보아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평균을 낸 것이 22년 예상 주당 배당금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부품 관련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다들 알고 있듯이 최근 뉴스에 '부품 수급난 장기화' … 현대차·기아, 4월도 마이너스 성적표라는 내용으로 실적 문제가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이미 부품 공급 부족 문제가 한참 이슈화 됐을 때 주가에 선 반영되었던 것을 차트를 통해 알 수 있으니, 아래 차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트

 

기아 차트를 보면 22년 2월부터 부품 공급 악재로 인해 꾸준히 주가가 하락하다가 최근 중고차 관련 사업에 진출한다는 내용과 이미 선반영 되어 있는 악재들이 해소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벌어들이고 있는 매출과 영업이익에 비해서 낮은 시가총액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전형적인 저평가 기업은 여러 가지 악재가 해소되면 주가가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전문가들은 기아의 목표 주가를 11만 3421원으로 평균 냈으며 앞으로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 영상

 

기아, 화성에 PBV 공장 신설

 

PBV 관련주 기아에 대해서 다뤄 놓은 영상입니다. 제 글에 PBV 관련 내용이 적은데 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영상 첨부했습니다.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마치며

- PBV 관련 대장주는 최근 니로 플러스라는 차량을 선보인 기아입니다.

- 기아는 매출 대비 시가총액도 낮고 PER도 6배밖에 되지 않는 저평가 기업입니다.

- 전문가들의 목표 주가는 평균 11만 3421원으로 지금 주가보다 약 3만 원 높은 수치입니다.

 

 

 

함께 보기 좋은 글

 

 

 

2022 하반기 상승 종목

 

 

 

PBV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에 공감(하트)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해가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른 글 또한 쉽게 설명해 두었으니,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