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멘트 대장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최근 시멘트 관련주, 테마주들이 급등하였습니다. 본문에서 급등한 이유는 무엇인지 TOP3 종목 전망 분석을 간단 요약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는다면 다음 급등주는 어떤 기업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을 통해서 여러 가지 종목을 접하는 것도 공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종목 추천을 통해 현재 시장 상황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 본 이후 장기 투자 추천 종목을 직접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을 바탕으로 기업 이해도를 쌓아서 직접 판단하여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주식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

 

 

시멘트-대장주
시멘트 대장주

시멘트 대장주 TOP3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니며 직접 쓴 글로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본문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시멘트 관련주 전망

영국 유연탄 가격 평가기관인 GCI에 따르면 국제 유연탄 가격은 지난 7일 t당 427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5일은 351달러로 다소 낮아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 평균 가격(60달러)의 6~7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이는 올 들어 중국의 인프라 사업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와 유가상승, 인플레이션 등 유연탄 가격 상승 요인이 산재한 상황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불타는 유연탄 가격에 기름을 부은 격이라고 풀이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유연탄 주요 생산기지인 러시아가 국제은행 간통 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퇴출되면서 유연탄 거래가 중단된 상황으로 세계 유연탄 수요가 러시아 대신 호주나 인도네시아 등 대체 공급 국가로 몰린 데다 투기성 가 수요까지 몰려 국제 시세를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시멘트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원재료가 유연탄이며 유연탄 가격 인상에 따라 시멘트 가격도 오를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시멘트 관련주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연탄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시멘트 가격이 오르는데 인건비와 감가상각비는 유지되기 때문에 판매량이 같아도 매출이 올라가며, 기업은 수혜를 받을 전망으로 판단됩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최근 급등주 섹터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멘트 대장주 기업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성신양회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대장주 첫 번째 기업은 성신양회입니다.

 

성신양회-주가
성신양회 주가

 

성신양회 주가는 15000원으로 전일 대비 7.91%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시멘트 사업과 레미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동사는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동사의 상표인 [천마표 시멘트]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멘트 상표 중 하나이며 반세기 가까이 변함없이 우수한 품질을 지켜왔습니다.

 

성신양회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시멘트 기업으로 가장 유명한 상표 '천마 시멘트'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성신양회가 진정한 시멘트 대장주입니다.

 

 

탄소 모아 재활용이라는 제목으로 21년 12월 친환경 사업도 시작한 전망 좋은 기업입니다.

 

성신양회, 탄소 모아 재활용… 시멘트업계 최초

 

 

성신양회-재무제표
성신양회 재무제표

 

성신양회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677억 원에 비해서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3% 조금 안 되는 수치입니다.

 

21년 1분기부터 당기 순이익이 크게 줄어들며 적자전환을 보여주었는데, 친환경 환경시설에 1300억 원을 투자하며 기록된 것임을 알 수 있고 부채비율은 다소 높은 편이며 유보율은 낮아서 현금의 보유가 아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성신양회-차트
성신양회 차트

 

성신양회 차트를 보면 20년 3월 이후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왔으며 최근 유연탄 가격 급등 이슈로 큰 유입과 함께 주가가 급등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급등 이후 급락을 보여주며 주가는 다시 바닥을 다지고 다시 거래량이 나와주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유연탄 가격 급등 이슈와 윤석열 대선인 공약에 힘 입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조금씩 상승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고려시멘트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고려시멘트입니다.

 

고려시멘트-주가
고려시멘트 주가

 

고려시멘트 주가는 5090원으로 전일 대비 13.11%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2012년 7월 20일에 설립된 동사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존 레미콘 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 전환으로 시멘트 사업부문 매출 증대 및 사업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단일 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 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1년 2분기 매출의 58.9%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멘트는 시멘트(포틀랜드, 슬래그, 저발열, 플라이애시), 레미콘, 정제회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포틀랜드 시멘트 86만 톤, 슬래그시멘트 140만 톤, 플라이애시 20만 톤, 레미콘 300만㎥(계열사 포함)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징주] 우크라이나 발 시멘트 대란 예고에… 고려시멘트 강세

 

 

고려시멘트-재무제표
고려시멘트 재무제표

 

고려시멘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628억 원에 비해서 낮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이 26배로 동종업계 PER보다 높아 고평가 되어 있다는 판단이 되며 특징으로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높아서 이번 원재료 가격 인상 수혜를 공격적으로 받을 수 있는 힘이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고려시멘트-차트
고려시멘트 차트

 

고려시멘트 차를 보면 오랜 시간 횡보했던 모습으로 21년 6월 시멘트 대란으로 재고가 쌓일 시간이 없이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전망과 함께 큰 상승을 한 이후 기업 실적 상의 문제로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거래량이 줄어들며 주가는 하락했고 최근 유연탄 가격 인상으로 인한 시멘트 관련주 상승으로 주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낮아서 이슈화 되며 주가 장난을 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기업 실적 문제로 다시 빠질 수 있는 잡주라는 판단이 되는 기업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관련주 세 번째 기업 한일현대시멘트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주가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한일현대시멘트 주가는 34100원으로 전일 대비 0.59% 상승한 모습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현대건설(주)시멘트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간 750만 톤 규모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건설 기초소재 생산 업체입니다.
  • 매출 비중은 직전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시멘트 92%, 기타 8%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건설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이 시멘트 92%로 굉장히 높으며 연간 750만 톤 규모의 시멘트를 생산할 수 있는 시멘트 관련주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재무제표
한일현대시멘트 재무제표

 

한일현대시멘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6061억 원에 비해서 조금 낮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이 좋은 기업입니다.

 

22년 예상 PER이 24배로 다소 높은 편에 속하며, 부채비율을 점점 줄이고 있으며 유보율을 높이고 있는 기업이지만 현재는 현금의 보유가 조금 부족하다는 판단이 되는 기업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차트
한일현대시멘트 차트

 

한일현대시멘트 차트를 보면 20년 3월 이후 주가 안정화가 된 이후 기업의 성장이 멈춤과 동시에 주가도 정체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21년 4월을 고점으로 주가가 하향 곡선을 그리며 하락하는 중이며 최근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가 35000원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거래량도 크게 없고 기업 실적도 딱히 볼 것 없고 전망 좋은 사업을 하는 기업도 아닌 잡주입니다.

 

 


 

관련 영상

 

시멘트 관련주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 영상입니다. 보니까 저랑 완전히 같은 내용은 아니지만 좋은 내용이 담겨 있기에 영상 첨부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전망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번 시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유연탄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시멘트 관련주의 강세는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이슈가 빠지면 주가도 같이 빠질 수 있는 기업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특히 고려시멘트의 경우 볼 것도 없는데 주가가 상승하고 있고 과거의 기록을 보면 딱히 이유 없이 25%가 상승했고 이후 다음날부터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뉴스 제목은 "시멘트 관련주 강세, 고려시멘트 대장주 편입" 이런 식의 기사가 많으며 시가 총액이 낮아서 주가 장난을 칠 수 있는 전형적인 작전주라는 판단도 될 정도입니다.

 

물론 기업 실적이 좋은 기업들도 있지만, 앞으로 다이내믹한 성장을 보여주기에 한계가 있는 섹터라는 판단이 되며 현재 주가가 상승하였는데 지금부터는 보유자 혹은 스캘핑 매매 기법을 사용하는 분들의 영역이라는 판단이 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섹터들을 계속 분석하다 보면 앞으로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는 섹터를 알 수 있습니다.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은 늦었고 내일의 급상승 종목 등을 분석하여 상승 전에 미리 종목을 갖고 있을 수 있는 힘을 길러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 하반기 상승 종목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