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희토류 대장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관련주 테마주 TOP3 종목 추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희토류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는 관련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앞으로 급등 종목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희토류-대장주

 

희토류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니며,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최근 급등 테마주입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오신다면 최근 주식 시장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희토류 관련주 전망

한 나라의 IT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광물자원에 대한 수출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반도체 기기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광물인 ‘희토류’가 가장 큰 골칫거리로, 희토류 땅 속 함유량은 ‘300/1,000,000’에 불과한 만큼 그 수가 매우 적기도 하지만, 분포하고 있는 곳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지 않아 채굴과 정제 그리고 가공의 과정이 매우 까다로워 희토류라는 이름이 붙여져 불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희토류는 채굴 과정에서 큰 비용과 심각한 환경오염을 발생시킨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생산량의 95%를 중국에서 생산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과의 문제가 생기면 항상 희토류를 언급하고 있어서 미국에서 골치 아파하는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희토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풍력발전, 태양열 발전 등 녹색성장을 위한 영구자석 제작 시에도 약 1kg 정도가 들어갈 만큼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된 금속이며, 열과 전기를 원활하게 전도한다는 특성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원소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서 앞으로 희토류의 수요는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오늘은 미래 산업에 중요한 광물자원인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각 기업 주가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

 

 

테마주는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테마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천하지 않는 테마주

 

 

 

 

테마주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한 글이니 정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티플랙스

희토류 대장주 첫 번째 기업은 티플랙스입니다.

 

티플랙스-주가

 

티플랙스 주가는 5400원으로 전일 대비 4.09%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됐으며, 2009년 4월 23일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세아 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음.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티플랙스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재료의 스테인리스강, 스테인리스 판과 희소금속은 전지전자나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등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며 희귀 금속인 희토류를 유통하고 있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티플랙스-재무제표

 

티플랙스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318억 원에 비해서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9%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하며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적당하여 현금도 적당히 보유 중인 기업입니다.

 

기업의 성장에 비해서 주가가 오르지 않아서 PER이 낮아진 모습이고 25배까지 있었던 모습을 보면 주가 상승의 힘이 충분히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티플랙스-차트

 

티플랙스 차트를 보면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며 낮은 각도로 올라가고 있었는데 최근 희토류 관련 이슈로 인한 상승을 보여주었던 모습입니다.

 

니켈 관련주로도 엮여 있는 기업으로 최근 원자재 관련주 상승과도 엮여 있습니다.

 

주가 상승 재료도 좋은데 실적까지 좋은 기업입니다.

 

 


 

대원화성

희토류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대원화성입니다.

 

대원화성-주가

 

대원화성 주가는 3095원으로 전일 대비 0.32%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74년 5월 23일에 설립되어 1997년 10월 23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합성피혁, 벽지 및 정제 사업이 주요 사업임. 매출은 벽지 부문 6.09%, 합성피혁 부문 89.03% 등으로 구성됨.
  • 합성피혁 시장에서는 백산, 정산 Int, 대원화성, 덕성 등과 경쟁함.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임.

 

대원화성이 희토류 관련주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는 캐나다에서 희토류의 일부인 몰리브덴 광산 사업을 진행하였기 때문입니다.

 

 

대원화성-재무제표

 

대원화성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277억 원에 비해서 낮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비교적 높고 유보율은 낮아서 현금 보유가 불안정하며 PER은 계산이 안되고 있습니다.

 

 

대원화성-차트

 

대원화성 차트를 보면 제2의 테슬라로 불렸던 리비안 관련주로 편입되었을 때 "[증시 이슈]‘제2의 테슬라 상장한다’… 대원화성 주가 10% 급등" 소식과 함께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후 실적에서 보여주지 못한 이유로 주가는 크게 하락했고 현재 상승 전의 가격에 유지하고 있지만 더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기업입니다.

 

 


 

포스코엠텍

희토류 관련주 세 번째 기업으로 포스코엠텍입니다.

 

포스코엠텍-주가

 

포스코엠텍 주가는 7760원으로 전일 대비 3.19%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1973년 12월 삼정강업 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음.
  •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음.
  •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음.

 

포스코엠텍이 희토류 관련주로 꼽히는 것은 도시광산사업에 참여한 바가 있기 때문인데, 도시광산사업은 폐가전으로부터 희토류 등의 희귀 금속을 빼내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포스코엠텍-재무제표

 

포스코엠텍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231억 원에 비해서 비슷한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이 3%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부채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고 유보율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해서 현금의 보유는 적당하다는 판단입니다.

 

PER이 28배로 다소 고평가 되어 있으며 19년 기준 18배를 기록했던 것을 보면 기업의 성장 속도보다 주가가 빠르게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차트

 

포스코엠텍 차트를 보면 배터리 핵심 재료 리튬 생산 본격화를 하겠다는 이슈와 함께 상승했던 기록이 있는데 아직 주가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 변동은 리튬 생산으로 인한 실적이 얼마나 나와주냐에 따라 주가가 변동될 것이라는 판단이 되는데 "[특징주] 포스코엠텍, 35조 규모 아르헨티나 리튬염호 개발 계약 소식에 강세" 이 뉴스를 보면 35조 규모이기 때문에 기대감으로 주가가 빠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 전 꼭 알아야 할 내용

본문을 다 읽어봤다면 알겠지만 희토류 생산 95%를 중국에서 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과 큰 관련 있는 이슈는 딱히 없습니다.

 

정말 굳이 뽑으라면 티플랙스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위 세 기업 말고도 다른 희토류 관련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에서 희토류 가지고 자꾸 뭐라고 하니까 희토류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겠다는 발표에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다는 등 관련 내용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주는 건들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많은 분석을 통해서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테마주 정리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테마주 관련 정리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구독하고 매일 오신다면 좋은 정보를 같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와 공유하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