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멘트 관련주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2022 TOP 3 관련 주식 종목 분석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연탄 가격이 약 4배 정도 상승하며 시멘트 업계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며 투자자들은 관련 기업을 찾고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시멘트-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TOP 3 종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어보신다면 현재 주식 시장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시멘트 관련주 관심 이유

투자자들이 시멘트 관련주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유연탄 가격 인상으로 올해 시멘트 가격이 인상될 거라는 예상에 시멘트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2020년 말 60달러 수준이었던 가격은 2월 현재 220달러를 웃돌고 있으며, 시멘트 원가에서 연료비와 전력비가 각각 30%씩 차지해 유연탄 가격이 오를수록 시멘트 업체의 수익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시멘트 산업은 제조 공정에서 유연탄을 많이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률이 높은 업종으로 꼽히고 있으며, 시멘트는 석회석과 점토, 규석, 철광석을 최고온도 2,000도에 이르는 소성로에서 녹이고 섞는 공정을 통해 제조됩니다.

 

이렇게 시멘트 생산에 꼭 필요한 유연탄은 우리나라에 현재 40일 정도 가동할 수 있는 양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에 시멘트 공급 부족 현상이 우려되며 이로 인한 시멘트 가격 급등으로 시멘트 관련주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번 요소수 관련 내용과 비슷한 테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미리 들고 있으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무료 종목 추천을 통해 이러한 테마 관련 내용을 알게 되고, 이후 공부를 하여 과거의 기록을 가지고 미래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주식 투자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성신양회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관련주 첫 번째 기업은 성신양회입니다.

성신양회-주가
성신양회 주가

성신양회 주가는 현재 14050원으로 현재 시점 4.85%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시멘트 사업과 레미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동사는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동사의 상표인 '천마표 시멘트'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멘트 상표 중 하나이며 반세기 가까이 변함없이 우수한 품질을 지켜왔습니다.

성신양회는 2025년까지 총 390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이 국내에서 시멘트 공정에 CCU 기술을 적용하는 첫 사례이며 시멘트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포집한 후 합성가스 전환을 통해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을 생산하게 됩니다. 성신양회 상표인 천마 표시 시멘트는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멘트로 시멘트 대장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성신양회-재무제표
성신양회 재무제표

성신양회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444억 원에 비해서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20년 9월 적자를 기록한 모습인데 이후 다시 회복했고 최근에 다시 안 좋아진 모습입니다. 유연탄 가격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낮아질 것이라 판단됩니다.

 

성신양회-차트
성신양회-차트

성신양회 차트를 보면 정배열 차트로 최근 21년 말에 큰 거래량과 함께 장대 양봉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조정을 받고 최근 우-러 전쟁으로 인해 유연탄 가격 인상 호재로 다시 상승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요소수 관련주를 떠올렸을 때 상승 가능성이 충분한 테마이기 때문에 1차 매수 14000원 2차 매수 13000 손절가 11700원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관련주 두 번째 기업 한일현대시멘트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주가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한일현대시멘트 주가는 30850원으로 현재 시점 2.32%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현대건설(주)시멘트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간 750만 톤 규모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건설 기초소재 생산 업체입니다.
  • 매출 비중은 직전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시멘트 92%, 기타 8%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건설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하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는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시멘트 관련주입니다. 연간 750만 톤 규모의 시멘트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으로 국내 건설사를 주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현일현대시멘트-재무제표
한일현대시멘트 재무제표

한일현대시멘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5483억 원에 비해 낮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영업이익 감소 이유는 유연탄 가격 급등으로 볼 수 있으며, 유연탄 가격 급등을 희석시킬 수 있는 요인들이 존재하여 내년 이후의 실적 전망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내년 시멘트 업체들은 유연탄 가격 부담을 근거로 가격 정상화를 도모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한 매출 증가는 곧 현재의 주가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한일현대시멘트는 여전히 경쟁업체 대비 높은 가치 평가로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는 판단입니다.

 

한일현대시멘트-차트
한일현대시멘트 차트

한일현대시멘트 차트를 보면 역배열 차트로 분기 실적이 내려가는 만큼 같이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유연탄 가격 이슈로 인해 조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시가총액 대비 높은 가치 평가로 단기간 상승 정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입니다.


쌍용C&E 주가 기업 분석

시멘트 관련주 세 번째 기업 쌍용C&E입니다.

쌍용C&E-주가
쌍용C&E 주가

쌍용C&E 주가는 8070원으로 전일 대비 현시점 2.67%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2년 설립되어 시멘트 사업, 석회석 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5년 상장했습니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 대응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쌍용C&E는 시멘트 외에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폐기물 처리 업체 인수를 통해 환경사업을 확대할 뿐 아니라 여기서 얻은 재료를 사용해 시멘트 생산 연료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멘트를 생산할 때 친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시멘트 관련 관심을 가져야 할 기업이라고 분류되어 있습니다.

 

쌍용C&E-재무제표
쌍용C&E 재무제표

쌍용C&E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4조 712억 기업으로 매출액 대비 높은 가치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쌍용C&E는 최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상호 환경기술 인수로 이탈 석탄 경영을 추구하는 한편 연료비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 방어에 나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브이엘 인베스트먼트로부터 삼호 환경기술을 450억 원에 인수하였는데, 이번 인수를 통해 시멘트 생산 원가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으며, 여기서 생산하는 고형폐기물 연료가 시멘트 제조에 들어가는 유연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아주 밝은 시멘트 관련 기업이라는 판단입니다.

 

쌍용C&E-차트
쌍용C&E 차트

쌍용C&E 차트를 보면 정배열 차트로 오랜 시간 꾸준히 상승해 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8680원을 고점으로 조정을 받고 있었는데 최근 우-러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재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 고점에서 눌리지 않고 뚫어준다면 이후 더욱 상승 가능성이 많은 재료를 가진 종목이라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원자재 관련주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연탄 가격이 상승하며 시멘트의 가격 또한 같이 상승할 것을 예상하며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데 주가는 미래를 반영하기 때문에 시멘트 가격이 상승하고 난 이후 매수하면 늦어버립니다. 과거의 기록들을 보면 요소수 대란 때도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한 것처럼 이슈가 되기 전에 미리 매수해 놓고 이슈가 됐을 때 매도를 해야 매매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부를 하는 과거의 공부를 했던 사람들만 유연탄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시멘트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료로 들어온 단기 투자자들이 빠진 시점에 매수를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며, 그런 타이밍을 정확히 모르기에 분할 매수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주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과거의 종목들을 분석하여 오늘의 종목 추천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은 내가 추천해주는 종목을 매수하라는 글이 아니며, 이러한 종목들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으니 공부해 보면 좋은 종목들이라는 것입니다. 무료 종목 추천을 통한 최근 이슈 종목들을 선별하여 분석해 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공부 방법이라 판단되며 주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힘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본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공유하기 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하나씩 답변드리고 있으며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단에 있는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하기를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