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자재 관련주 TOP 3 종목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가 예상되며 지난 일주일간 원자재 가격 급등했습니다. 니켈 가격은 63% 인상되며 대장주 기업은 어떤 기업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기업들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오늘의 종목 추천

 

원자재-관련주
원자재 관련주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원자재 가격 인상과 관련된 주가 흐름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주가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원자재를 필요로 하는 기술들이 오르고, 기술주 중심의 기업들이 영업이익에 큰 차질이 생깁니다. 자연스럽게 기술 기반 기업들이 물가를 올리며 시장 물가 상승이 시작되고, 그로 인한 불안전 자산인 주가는 하락하고 안정자산인 은행 적금의 투자가 늘어나며 전체적인 주식 시장의 흐름은 안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원자재 가격 인상 관련 기업들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혜주로 꼽히는데 지금 같이 안정적이지 못한 시기에 오르는 원자재 관련주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고 그 기업들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매수를 하면 좋은 기업들의 종목을 추천하는 무료 종목 추천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 중 하나라고 생각되며 요즘 보면 3일 무료 이벤트를 많이 하는 것 같던데 맛보기로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풍산 주가 기업 분석

첫 번째 원자재 관련주 기업은 풍산입니다.

풍산-주가
풍산 주가

풍산 주가는 33200원으로 전일 대비 6.48% 하락한 가격입니다. 이따가 차트를 보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8년 10월 설립된 풍산홀딩스 (구, 풍산)으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됨.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했습니다.
  •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 프레 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풍산은 동 및 동합금 판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방산 사업까지 하고 있어서 최근 전쟁으로 인한 이슈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체 생산 60% 이상을 구리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구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풍산-재무제표
풍산 재무제표

풍산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9304억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꾸준히 상승하여 21년 3천 억 원대의 영업이익을 보여주었고 전년 대비 약 250% 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채 비율도 두 자릿수로 낮은 편이며 유보율도 좋은 수치로 굉장히 안정적인 현금의 흐름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입니다.

 

풍산-차트
풍산 차트

풍산 차트를 보면 역배열 차트로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었는데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방산 관련주로 엮여 있기도 하며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최근 거래량이 많이 나오며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점점 상승하며 기업 실적은 좋아지고 있는 중에 주가는 역으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다른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되며 쌍바닥을 찍고 올라가는 모습으로 앞으로의 주가 상승 기대감이 큰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만약 매수를 한다면 3월 4일의 종가 34300원에서 1차 32600원에서 2차, 최저점인 31500에서 3차 매수를 보고 들어갈 타이밍으로 보이며 손절가는 쌍바닥을 지지하지 못하면 손절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매수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기업 분석

원자재 관련주 두 번째 기업으로 현대비앤지스틸입니다.

현대비앤지스틸-주가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현대비앤지스틸 주가는 18100원으로 현시점 전일 대비 1.09%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6년 4월 7일 삼양 특수강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하였음. 2011년 현대비앤지스틸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했습니다.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은 스테인리스 냉연 강판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스테인리스엔 약 6% 정도 니켈이 들어가는데 니켈 가격 변동이 제품 가격에 주는 영향력은 60% 이상 차지하는 시장으로 니켈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재무제표
현대비앤지스틸 재무제표

현대비앤지스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2729억 원에 비해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OE는 낮은 편이지만 PER과 PBR은 안정적이며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기록되고 있으며 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으로 안정적인 기업이라는 판단이 되는 기업입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조금씩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차트
현대비앤지스틸 차트

현대비앤지스틸 차트를 보면 풍산이랑 비슷하게 21년 5월을 기점으로 역배열 차트를 그리며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최근 원자재 관련주로 언급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모습입니다. 거래량도 갑자기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앞으로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확대해서 보면 풍산과 비슷하게 쌍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모습이며 1차 매수 18100원 2차 매수 17000원 3차 매수 15100원으로 손절가는 쌍바닥 저점 13850원으로 생각하고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황금에스티 주가 기업 분석

원자재 관련주 세 번째 기업 황금에스티입니다.

황금에스티-주가
황금에스티 주가

황금에스티 주가는 10150원으로 전일 대비 2.11%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돼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 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 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 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코일을 구성하는 판가는 원재료가 니켈이기 때문에 스테인리스를 다루는 황금에스티가 니켈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황금에스티-재무제표
황금에스티 재무제표

황금에스티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624억 원에 비해서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분기 실적을 보면 점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점점 상승하고 있는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입니다.

 

부채비율이 50% 되지 않으며 유보율이 높은 수치로 안정적인 기업이며 PER, PBR도 기업을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칭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황금에스티-차트
황금에스티 차트

황금에스티 차트를 보면 위에 분석한 두 기업과 다르게 정배열 차트를 그리고 있었던 모습이며 원자재 관련 악재로 인한 쌍바닥을 찍은 모습은 동일하고, 이후 급등한 모습 또한 일치합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의 상승과 함께 주가도 점점 상승하고 있던 기업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이 원래 긍정적이었던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안정적인 현금을 통한 무상증자를 최근에 했으며, 1차 매수 가는 9120원, 2차 매수가 8523원, 3차 매수가 8460원으로 잡고 손절가 7553원 생각하며 분할 매수하기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원자재 관련주는 어디까지 상승?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앞으로의 원자재 가격 상승은 계속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기업 분석을 해봐도 재무제표가 훌륭하여 저평가된 기업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당분간 원자재 가격 상승과 국제유가상승 등으로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주가의 흐름은 안 좋아질 것으로 판단되는데, 기술주의 경우 해당된다고 생각되며 이런 시기에도 좋은 종목들은 상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 금융이나 다음 금융 혹은 구글 금융을 통한 기업 분석을 먼저 하는 것이 주식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투자 종목 추천을 통해 그 종목을 공부하고 그 공부를 내 머릿속에 적용해서 스스로 매매를 하다 보면 이러한 하락장도 하나의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계속 과거의 기록들을 공부하며 내가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스스로 결정하는 힘을 기르면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본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좋아요와 공유하기를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것들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하나씩 정성스럽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임을 알려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