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봇 대장주는 어떤 주식일까요? 삼성 관련주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주식 TOP3 종목을 분석하여 마지막에 간단 요약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는다면 다음 날 급등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고, 투자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을 통해서 여러 가지 종목을 접하는 것도 공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종목 추천을 통해 현재 시장 상황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 본 이후 장기 투자 추천 종목을 직접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을 바탕으로 기업 이해도를 쌓아서 직접 판단하여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주식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

 

 

로봇-대장주
로봇 대장주

 

로봇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직접 작성한 글이며 투자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이 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목차

 

 

 

로봇 관련주 전망 대장주 찾기

로봇 관련주들이 급등한 것은 삼성전자가 올해 신사업 발굴 첫행보로 로봇 사업을 꼽았다는 소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삼성전자는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꼽고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날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유진로봇은 삼성과 특별한 사업 연관성은 없지만, 증시에서 로봇 관련 테마가 생길 때마다 대장주 역할을 해왔습니다.

 

실제로 삼성 로봇 대장주는 어떤 기업인지 궁금해서 한번 자세히 찾아봤습니다.

 

에브리봇은 지난달 삼성전자 생활가전 부문의 김영태 상무를 에브리봇 부사장으로 영입해 '삼성 로봇'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삼성에서 분사한 기업입니다. 로봇모션 제어 전문 1위 기업으로써 로봇모션 및 스마트 팩토리 튜닝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삼성에서 앞으로 로봇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발표는 로봇 관련주의 전망이 좋아질 것이라는 호재이며, 대장주는 유진로봇, 에브리봇, 알에스오토메이션 중에 기업 분석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최근 급등주 관련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주식 시장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유진로봇 주가 기업 분석

삼성 로봇 관련주 첫 번째 기업 유진로봇입니다.

 

유진로봇-주가
유진로봇 주가

 

유진로봇 주가는 7100원으로 전일 대비 9.91%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유진로봇은 1988년 설립 이후 2005년 지나월드(완구회사)와 합병해 우회 상장한 로봇 1세대 기업입니다.

 

자율주행 솔루션 및 물류(스마트 팩토리), 청소,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용 로봇 사업 영위합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아이클레보(청소로봇), 고 카트(물류로봇) 등이 있습니다.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66%, 해외 3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봇 1세대 기업으로 꾸준히 로봇 대장주로 분류되어 있었기 때문에 최근에도 로봇 대장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유진로봇 17%↑, 로보로보 8%↑... 삼성전자 "로봇 사업 육성" 발표에 로봇주 급등

 

 

유진로봇-재무제표
유진로봇 재무제표

 

유진로봇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2663억 원에 비해서 낮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발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재무제표는 좋지 않으며 장기간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래도 적자 금액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최근 분기 실적에서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부채비율은 낮은 편이지만 유보율이 너무 낮아서 현금 보유가 너무 적다는 생각에 불안정한 기업이라는 느낌은 있습니다.

 

 

유진로봇-차트
유진로봇 차트

 

유진로봇 차트를 보면 최근 갭상승을 하며 주가가 급등하였는데 이후에 갭을 메우지 않고 지지를 해주고 이후 거래량이 증가하며 다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윗꼬리가 길어진 차트를 보면 급등으로 인한 힘이 조금 빠진 것으로 보이며 항상 갭은 메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에브리봇 주가 기업 분석

삼성 로봇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에브리봇입니다.

 

에브리봇-주가
에브리봇 주가

 

에브리봇 주가는 49300원으로 전일 대비 0.90%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로봇청소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6년 1월에 세계 최초 듀얼스핀 방식 보급형 물걸레 로봇 청소기인 RS500을 출시했습니다.
  • RS500은 시장 초기 단계에서 우수한 청소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당 제품군의 대표 브랜드 시장을 선점했습니다.
  • GS홈쇼핑과 3년간의 공동 기획을 통해 2020년 8월 흡입청소와 물걸레질이 동시에 가능한 신제품 3i POP을 출시하였으며 GS홈쇼핑을 통한 유통구조 간소화와 마케팅 제휴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에브리봇은 지난달 삼성전자 생활가전 부문의 김영태 상무를 에브리봇 부사장으로 영입해 '삼성 로봇'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으로 김영태 부사장은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 졸업 후 삼성전자에 입사해 35년간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 부문의 한 우물만 판 홈 어플라이언스 분야 전문가입니다.

 

국내 최초로 AI 및 Lidar 기반의 로봇청소기를 도입해 글로벌 로봇청소기 시장을 선도하며 삼성전자 생활가전 내 사업의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특징주]에브리봇, '스마트홈과 서비스로봇' 삼성 미래전략과 통하다… 삼성전자 공동개발 부각

 

 

에브리봇-재무제표
에브리봇 재무제표

 

에브리봇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005억 원에 비해서 낮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작지만 영업이익률이 높은 편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며 21년 부채비율을 확 낮추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유보율이 높은 편으로 현금의 보유가 안정적이라는 판단이 되는 기업입니다.

 

 

에브리봇-차트
에브리봇 차트

 

에브리봇 차트를 보면 처음 삼성전자 발표날 이후 횡보한 유진로봇과는 다르게 다음날 더 큰 상승을 보여준 모습입니다.

 

비교적 갭을 많이 메우고 다시 올라간 안정적인 차트이며 거래량은 점점 빠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대장주를 찾던 투자자들은 '삼성전자와 통하다' 위에 걸어 놓은 링크 뉴스로 인해 다음날 힘을 더 받은 느낌으로 유진로봇보다는 에브리봇이 좀 더 삼성 로봇 대장주로서 맞다는 판단이 됩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주가 기업 분석

삼성 로봇 관련주 세 번째 기업 알오토메이션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주가
알에스오토메이션 주가

 

알에스오토메이션 주가는 18900원으로 전일 대비 29.90% 상승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 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 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삼성에서 분사한 기업입니다.

 

로봇모션 제어 전문 1위 기업으로써 로봇모션 및 스마트 팩토리 튜닝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 기술은 로봇이 하고자 하는 일을 미리 학습하게 해 필요한 힘과 정밀도 등을 사전에 인지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코스닥 공시] KG이니시스 /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재무제표
알에스오토메이션 재무제표

 

알에스오토메이션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758억 원으로 매출에 비해 높은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은 점점 줄어들다가 21년 흑자전환을 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630억 규모 로봇 모션 제어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으니 앞으로 매출 상승도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차트
알에스오토메이션 차트

 

알에스오토메이션 차트를 보면 17일 삼성에서 로봇 사업을 하겠다는 발표할 때에는 큰 상승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25일에 630억 규모 계약 체결로 인한 삼성 로봇 대장주가 아닐까 하고 주가가 급등한 모습입니다.

 

다른 기업에 비해서 너무 큰 급등을 한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지만 연 매출 1000억 도 안 되는 기업이 630억 규모 계약 체결한 것은 굉장히 큰 호재이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 또한 보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승 기대감이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 영상

 

삼성 로봇 대장주

 

삼성 로봇 대장주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는 영상입니다. 저랑 내용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충분히 좋은 분석을 해놓은 글이라는 판단에 관련 영상을 첨부합니다.

 

1년 안에 10배 뛴다는 삼성전자 로봇 저평가 대장주 TOP3라는 제목이며 내용도 좋은 내용이 담겨 있으니, 꼭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 전 꼭 알아야 하는 내용

삼성 로봇 관련주에 투자를 고민하는 분들은 조금만 참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분명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로봇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으니, 기업들의 전망은 좋으나 최근 너무 급등한 것으로 판단되며 기업의 가치 대비 고평가 된 기업들이 너무 많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기업에 투자할 때는 실질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되며, 그런 기업으로 유진로봇은 아니라는 판단이 됩니다.

 

물론 1세대 로봇 관련 기업으로 충분히 경험치를 쌓았을 수 있지만 실적에서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지금 기대감만으로 매수하기에는 너무 높은 주가를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됩니다.

 

만약 삼성 로봇 관련 테마주에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에브리봇이 좀 더 관련이 깊다고 생각되며, 알에스오토메이션은 630억 원이라는 규모 계약으로 실적을 보여주었으니 앞으로 좀 더 상승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올라가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정말 위험한 투자 방법이지만 자신이 직접 분석하여 장기적인 관점으로 스스로의 분석을 믿고 편안하게 투자하는 것은 지지 않는 투자의 첫걸음입니다.

 

3월 급상승 종목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놓은 글들을 먼저 읽어본다면, 앞으로 급등주는 어떤 기업들인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월에 어떤 종목이 상승했는지 제 글을 보면 다 정리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글들을 읽는다면 하반기에 어떤 종목이 상승할 것인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2022 하반기 상승 종목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