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철강 대장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철강 관련주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사이클을 돌면서 주목받고 있는데 관련 테마주 주식 TOP3 종목 분석 간단 요약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는다면 투자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을 통해서 여러 가지 종목을 접하는 것도 공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종목 추천을 통해 현재 시장 상황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 본 이후 장기 투자 추천 종목을 직접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을 바탕으로 기업 이해도를 쌓아서 직접 판단하여 투자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주식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

 

철강-대장주
철강 대장주

 

철강 대장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자들을 위해 직접 쓴 내용이며 투자 권유의 목적은 아니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최근 급상승 종목들은 어떤 기업이 있는지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철강 관련주 전망

지난 22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포위하면서 유럽 최대 규모의 철강 공장으로 알려진 '아조브 스타일(Azovstal)'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에 국제 철강 공급난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날(23일) 국내 철강주에 매수세가 강하게 형성돼 관련주 대부분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금강철강, 하이스틸, 부국철강은 상한가를 쳤으며 철강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러시아 철강 수입 금지를 하며 제3 국인 한국, 인도, 터키의 철강 수입을 늘린다고 발표하며 철강 관련 기업 주가가 강세입니다.

 

현재 우-러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하나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니켈, 우라늄, 원유 등 하나씩 오르고 있으며 주식 시장에서는 순환매라고 해서 섹터 별로 한 번씩 오르고 내리고 있습니다.

 

이번엔 철강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철강 관련 대장주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어떤 순서로 순환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022 하반기 상승 종목

 

 


 

POSCO홀딩스 주가 기업 분석

철강 대장주 첫 번째 기업 POSCO입니다.

 

POSCO홀딩스-주가
POSCO홀딩스 주가

 

POSCO홀딩스 주가는 299500원으로 전일 대비 1.48%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OSCO홀딩스는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 제철소와 광양 제철소에서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는 철강 대장주입니다. 철강 부문 매출이 53% 정도인 기업입니다.

 

주가가 많이 상승하지 못한 것은 무역 부문이 33%이기 때문에 국제유가상승 원인이라고 보입니다.

 

 

POSCO홀딩스-재무제표
POSCO홀딩스-재무제표

 

POSCO홀딩스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26조 1125억 원으로 매출에 비해서 굉장히 낮은 수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1년 크게 상승했지만 22년 예상이 조금 낮아진 모습이고 영업이익률이 10%대를 돌파했다가 다시 9%대로 내려왔습니다.

 

부채비율이 굉장히 낮고 유보율이 높아서 현금 보유가 충분하여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21년 기업 상승에 비해서 주가가 오르지 못해서 PER이 21년 3배 22년 예상 5배입니다.

 

아주 저평가되어 있으며 배당도 꾸준히 주고 있는 기업으로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하여 시가배당률이 유지된다면 매수가 대비 배당률도 좋아질 수 있는 장기적 관점 굉장히 좋은 기업입니다.

 

 

관련 내용 👇
"포스코홀딩스, 철강 가격 상승에 1분기 실적 호조 전망"

 

 

POSCO홀딩스-차트
POSCO홀딩스 차트

 

POSCO홀딩스 차트를 보면 21년 5월을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꺾이며 주가도 같이 꺾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 상승률에 비해서 주가가 조금밖에 오르지 않아서 현재 예상 PER이 5배로 저평가되어 있으며 역배열 차트를 그리며 주가가 떨어진 지금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준 모습입니다.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충분히 있는 기업입니다.

 

 


 

금강철강 주가 기업 분석

철강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금강철강입니다.

 

금강철강-주가

금강철강 주가는 7990원으로 전일 대비 8.27%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 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포스코의 판매점으로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금강철강은 철강재 판매업과 자동차 전자 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위 철강 대장 기업의 판매점으로 가공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철강 관련주로 엮어서 주가가 크게 상승,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이스틸·금강철강 '上'… 일제히 치솟은 철강주

 

 

금강철강-재무제표
금강철강 재무제표

 

금강철강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382억 원에 비해서 조금 높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1%대로 낮은 편이지만 분기 실적에서 보면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부채 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높습니다.

 

EPS가 낮음에 따라 PER이 높고 고평가 되어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금강철강-차트
금강철강 차트

 

금강철강 차트를 보면 21년 4월 윤석열 관련주로 엮여서 크게 상승하였다가 점점 거래량이 줄어들며 주가가 꾸준히 하락했습니다. 현재 4250원에서 지지를 받으며 횡보하다가 철강 가격 상승 이슈로 크게 상승 중에 있습니다.

 

9000원에서 저항을 받고 있으며 오랫동안 하락했지만 너무 한 번에 급등했기 때문에 다시 간다 해도 쉬었다가 갈 것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하이스틸 주가 기업 분석

철강 관련주 세 번째 기업은 하이스틸입니다.

 

하이스틸-주가
하이스틸 주가

 

하이스틸 주가는 5290원으로 전일 대비 1.67%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2003년 1월 한일철강(주)로부터 인적 분할해 설립됨. 2003년 2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 증권시장에 재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 동사는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 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 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이스틸은 현재 스팸 관여 과다종목으로 지정되어 일정 조건이 되면 투자주의 종목이 되는 종목입니다.

 

 

(주)하이스틸 [투자주의] 스팸 관여 과다종목

 

 

하이스틸-재무제표
하이스틸-재무제표

 

하이스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058억 원에 비해서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1%도 안 되는 기업이 21년 6% 이상을 기록하며 큰 성장을 이룬 것은 철강 원자재 가격의 상승 원인입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유보율도 높아서 현금은 안정적이며 PER이 5배도 안 되는 기업이었습니다.

 

하이스틸-차트
하이스틸 차트

 

하이스틸 차트를 보면 정배열 차트로 위에 분석한 금강철강이 크게 상승할 때 조금 올라서 큰 하락 없이 횡보하다가 최근 철강 관련주의 호재로 인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 28일 금강철강에 비해서 못 갔던 이유는 스팸 관여 과다종목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관련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OnPEPSouIzg

 

철강 관련주 기업 상승을 먼저 이야기했던 영상입니다. 이 글과 완전히 똑같진 않지만 도움이 되는 영상이라는 판단이 되어서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씩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 전 꼭 알아야 하는 내용

철강 관련주는 이번 우-러 전쟁으로 인한 수혜주로 관련 기업들이 부각되며 주목받았는데 그전부터 영업이익의 꾸준한 상승이 있음에도 주가는 하락하고 있던 전형적인 저평가 섹터 기업이었습니다.

 

미래 산업에도 꾸준히 철강이 필요한 산업들이 많기 때문에 철강의 전망도 굉장히 좋은데 요즘 메타버스 관련주 같은 먼 미래 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보니 시선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철강 중소형주 말고 POSCO홀딩스의 경우는 정말 꾸준히 돈을 많이 벌고 배당도 많이 주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아간다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이스틸의 경우는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투자주의 종목이 되기 때문에 한동안은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이 되며, 이런 기업의 경우 주가가 충분히 빠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는 판단이 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은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현재 주식 시장에서 어떤 이슈들이 주가를 움직이고 있는지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을 통해 많은 기업을 접하고 그 기업을 직접 분석하거나, 제가 분석해 놓은 글을 읽으며 앞으로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추천 종목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