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유 관련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2022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한 국제유가가 상승하며 동반 급등 종목 TOP 3 순위를 정해서 앞으로 유가 상승 조짐이 보였을 때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미리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오늘의 종목 추천

 

정유-관련주
정유 관련주

정유 관련주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아래 순위를 정리하고, 기업 분석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면 수익 상승에 도움 되는 글

 

목차

 


유가 상승 이유

최근 가장 이슈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왜 발생됐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께 간단히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우크라이나는 나토에 가입하면서 유럽 쪽으로 진출하고 싶은 것이고, 러시아는 나토의 영향력이 동쪽으로 뻗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상 국제 사회 흐름에서 더 복잡한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가 중요하게 알아야 하는 것은 원인보다는 이성적인 판단을 하여 이로 인해 생겨날 영향력이기 때문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갈등이 증시 흐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좀 더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유가 관련주가 이번 이슈로 상승하는 이유는 러시아가 하루에만 전 세계 원유 교역량의 12% 정도인 500만 배럴의 원유를 수출하고 있기 때문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또한 석유제품 수출량도 250만 배럴로 전 세계 거래량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서 충돌이 이루어진 지금 시점에 더 악화 된다면 미국의 제재가 가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이는 곧 원유 수출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급 균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만약 러시아의 원유 수출 감소분을 대체할 곳이 마땅치 않아 실제 생산량이 100만 배럴 정도 부족한 상태로 국제유가 관련주는 들썩일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결국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이 악화될 수록 점점 더 에너지 분야 쪽에서는 수급에 상당한 문제를 갖고 있어 이와 관련된 종목들이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당분간 상승 기대감이 큰 종목들이라고 판단됩니다.

 

밑에서 국제 유가 관련주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봐야 할 종목들 TOP 3 종목 추천을 보고 기업을 분석하며 자세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종목 추천은 공부를 할 때 알아봐야 할 종목 추천이니 유의바랍니다.

 

 


S-OIL 주가 기업 분석

정유 관련주 첫 번째는 S-OIL입니다.

S-OIL-주가
S-OIL 주가

S-OIL주가는 현재 93600원으로 전일 대비 4.35%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1976년에 대한민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정유 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경쟁력을 보유했습니다.
  •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OIL은 정유 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유가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기업으로 국내 최고 유가 관련 기업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S-OIL-재무재표
S-OIL 재무제표

S-OIL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0조 5377억 원에 비해 상당히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20년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 했던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이후 21년 다시 크게 상승한 기록을 보여주었습니다. PER은 21년 기준 6.7배로 낮은 편이며 부채비율은 높은 편에 속하지만 유보율이 안정적인 수치로 안정적인 기업이라 판단됩니다.

 


흥구석유 주가 기업 분석

정유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흥구석유입니다.

흥구석유-주가
흥구석유 주가

흥구석유 주가는 10400원으로 현 시점 5.26%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6년 12월 16일에 설립되어 1994년 11월 3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등을 GS칼텍스주식회사로부터 매입하여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업체입니다.
  • 동사는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로히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흥구석유는 석유류 제품을 GS칼텍스로 부터 매입하며 판매하는 도매, 소매 업체 입니다. 국제 유가가 상승할 때마다 주가가 상승하며 정유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흥구석유-재무제표
흥구석유 재무제표

흥구석유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560억 원에 비해 비슷한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이 20년도 적자전환을 한 이후 최근 분기 실적에서도 적자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이 한자리 수로 굉장히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유보율이 높아 기업의 현금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위기가 닥쳐와도 잘 모면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한국석유 주가 기업 분석

정유 관련주 세 번째 기업은 한국석유입니다.

한국석유-주가
한국석유 주가

한국석유 주가는 현재 24800원으로 현 시점 9.49%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입니다.
  •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석유는 아스팔트를 가공 및 판매하려고 만들어진 회사이며 석유화학상품 및 합성수지 그리고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기업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함과 동시에 같이 상승하는 기업으로 유가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한국석유-재무제표
한국석유 재무제표

한국석유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148억 원에 비해 높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차이가 크며 21년 PER은 26배로 다소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세자리수 초반을 유지중이며 유보율이 높은 편으로 현금의 흐름은 충분한 안정적인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정유 관련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요즘 세계적인 이슈가 하나 둘 생기면서 국제유가 시장이 등락이 심한 편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국제유가 가격이 인하된 시기를 노려 매수를 해놓고 기다리는 판단은 괜찮은 판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되지만 지금 처럼 상승 이후 매수를 고민 하시는 것은 비추천 드리는 테마주 입니다. 네이버 금융을 통해 주식 종목들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며 흐름을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먼 훗날을 봤을 때 정해져 있는 에너지 자원인 정유는 점점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굳이 미래에 점점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재료에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주가는 미래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의 기록을 통해 과거의 기록을 공부하고 오늘의 기록이 과거의 기록이 되었을 때 투자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 다짐하며 이번 상승은 보내주는 큰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과거의 기록을 통한 앞으로의 상승 종목을 섹터별로 추천드리는 글을 먼저 읽고 오신다면 앞으로 투자에 주가 흐름을 좀 더 잘 읽을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본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공유하기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하나씩 정성을 담아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밑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공유해 주신다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