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다들 잘 알고 계신가요?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2022년 메타버스 대장주는 어떤 기업인지 위지윅스튜디오 외 4 종목을 분석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메타버스-관련주
메타버스-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top 5 종목을 기업 분석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추천 글을 먼저 읽고 정독하신다면 주식에 대한 큰 이해도가 생길 수 있으니 먼저 읽고 본문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에 대해서 먼저 이해하고 관련 기업들을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출간된 소설 '스노 크래시' 속 가상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요약하면 현실을 디지털 세상으로 확장시키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가상세계 속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과거 상상으로만 하던 가상현실 세계가 정말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메타버스 세계를 위해서는 어떤 기술들이 필요할까에 대한 고민을 조금만 해본다면 바로 관련 주식들을 찾아낼 수 있는데, 오늘은 메타버스 세계가 온다면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갖고 있는 기업들을 중점으로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단어 하나로 여러 가지의 생각들을 묶어서 관련주를 떠올리는 훈련을 하고, 과거의 기록들을 보면서 어떤 기업들이 상승했는지 꾸준히 분석하다 보면 나만의 투자 성향과 나의 포트폴리오가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갖고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 종목을 추천드리며 어떠한 방향성으로 이 종목들을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시켰는지, 이러한 종목을 소개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업 분석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기업 분석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로 위지윅스튜디오를 뽑았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주가
위지윅스튜디오 주가

위지윅스튜디오 주가는 38950원으로 현재 시점 1.83% 상승한 모습입니다.

기업 개요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했습니다.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영화에 많이 쓰여 왔던 기술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메타버스 즉 가상현실 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재무제표
위지윅스튜디오 재무제표

위지윅스튜디오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조 6644억 원에 비해서 굉장히 낮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1년 당기순이익을 보면 심지어 적자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으로 PBR 7.17배를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그래도 21년 12월 다시 흑자전환을 성공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많이 고평가 되어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이 강하게 드는 재무제표입니다. 과거의 차트 기록을 보면 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주가가 약 10배 정도 상승한 것으로 보이며 역시 메타버스 관련주가 정말 눈에 보이지 않아도 투자자들에게 정말 매력 있는 투자처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익시스템 주가 기업 분석

선익시스템-주가
선익시스템 주가

선익시스템 주가는 17550원으로 현시점 1.15%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했습니다.
  • 기타 R&D, 물질 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선익시스템은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여기서 OLED란 LED 반도체 소자 중 하나입니다. LCD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우리나라가 정부에서 디스플레이에 지원을 더 한다면 세계 최강국이 될 수도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돋보적인 M/S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증착기의 경우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메타버스에서 필요한 VR, AR 생산에 필요한 소형 OLED 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선익시스템-재무제표
선익시스템 재무제표

선익시스템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609억 원에 비해서 적당한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면 VR, AR에 꼭 필요한 소형 OLED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선익시스템의 매출은 점점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됩니다.

 

부채비율과 유보율을 보면 충분히 오랜 시간 버틸 수 있는 자금도 충분하다고 보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성향의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투자처라고 판단됩니다.


한빛소프트 주가 기업 분석

한빛소프트-주가
한빛소프트 주가

한빛소프트 주가는 4890원으로 현재 시점 1.14% 상승하였습니다.

기업 개요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함.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 한빛 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1.56%, 드론 유통 및 서비스 부문 48.4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제가 아는 게임으로는 오디션이 전부인 기업입니다. 한빛 드론을 연결 대상 종속 회사로 보유하며 미래가 밝은 드론 유통 서비스 부문에서 약 50% 매출을 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해외 가장 큰 기업은 바로 로블록스로 게임 관련 기업입니다. 작년 헬게이트 VR 출시 기대감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어 큰 폭의 상승을 한 기록이 있습니다.

 

한빛소프트-재무제표
한빛소프트 재무제표

한빛소프트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212억 원에 비해 작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흑자와 적자를 반복하고 있는 모습이며 부채비율과 유보율을 봤을 때 현금의 흐름이 안정적이지 못한 기업이라는 판단이 되는 구미가 당기지 않는 재무제표입니다.


알체라 주가 기업 분석

알체라-주가
알체라 주가

알체라 주가는 25800원으로 현재 시점 1.38%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인공지능 설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했습니다.
  •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했습니다.

알체라는 메타버스와 가장 어울리는 기업으로 인공지능 설루션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꼭 필요한 안면인식 기반의 기술들을 갖고 있으며 AI로 이상 상황을 감지하는 기술과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했습니다.

 

국내 기업 중에 사실 메타버스에 크게 관련된 기업이 몇 없다고 생각되는데 알체라는 확실히 메타버스를 겨냥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인 기업입니다.

 

알체라-재무제표
알체라 재무제표

알체라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599억 원에 비해 너무 낮은 매출을 보여주며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 또한 오랜 시간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낮지만 유보율도 낮은 기업으로 굉장히 불안정한 재무제표를 보여주고 있으며 알체라는 가능성이라는 재료 하나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이브 주가 기업 분석

하이브-주가
하이브 주가

하이브 주가는 278500원으로 현재 시점 2.79%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하이브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최고 품질의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레이블(Label) 영역, 설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 동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이름을 바꾼 기업인데 세계에 K-POP을 알린 BTS의 회사입니다. 하이브는 현재 네이버와 협력하여 위비스라는 팬클럽 커뮤니티로 미래 메타버스 사업에 전망이 좋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으며 위비스 플랫폼으로 가상 세계에서의 공연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재무제표
하이브 재무제표

하이브 시가총액은 11조 5169억 원으로 매출 대비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첫 상장에서도 시가총액이 너무 높게 형성된 것이 아니냐는 말이 많이 나오며 주가가 급락했던 과거의 기록이 있는데 이를 메타버스와 연결시키며 관련주로 엮여 상승한 기록이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8년도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면 더 많은 활동을 통해 매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기업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문가들도 말하고 있지만 현재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은 딱히 없다는 판단입니다. 이런저런 기대감에 엮여 있는 기업들을 몇 개 선발하여 분석을 해봤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메타버스 관련주보다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혹은 삼성디스플레이의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이 발전된 기업이 많고 메타버스 관련 기업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많은 투자가 되길 바라며 메타버스 관련 섹터에 투자를 원한다면 ETF를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해외 기업인 메타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분석을 충분히 하신 뒤에 본인의 판단대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금융을 통해 천천히 공부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공부가 덜 되어 기업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분들은 오늘의 종목 추천을 통해 주식 시장의 흐름을 읽고 더 깊은 공부를 통해 본인의 선택에 의한 투자를 하길 바랍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글을 읽고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공유하기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소중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하단에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밴드로 공유하기를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투자의 판단은 모두 본인 책임이며 본문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