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 ETF 투자에 대해서 고민이신가요? 해외 ETF 종목 Top 5 추천 순위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본 글은 2022년 최신 업데이트되는 글로 보는 시점에 따라 조금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순위는 국내 투자자 보유량 순서입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아래 글을 먼저 읽으면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해외-ETF-종목-추천

 

목차

 

아래 소개할 종목들은 국내 투자자들이 보유한 보유량이 많은 순서이지만 모든 종목이 다 상승한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TF 뜻?

ETF 종목을 볼 때는 ETF가 무엇인지 알고 보자.

ETF의 정의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라는 뜻입니다. 우리 말로는 '상장지수 펀드'라고 하며 쉽게 설명해서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국의 자본시장법에서 상장지수펀드라 부르기 때문에 ETF = 상장지수펀드가 되어 있지만 현재 ETF는 단순히 지수 추종만 하는 것이 아닌 사실상 액티브 펀드와 같은 성격의 ETF(=액티브 ETF)도 있기 때문에 그냥 ETF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ETF가 유명해진 이유, 주식 거장들의 언급들

워런 버핏은 종목을 선택하는 능력이 부족한 대부분의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몇몇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 미국의 주식 시장 대표 지수인 S&P 500을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고, 존 보글은 잦은 매매의 유혹을 경계한다면 투자 종목 선정 안목이 부족한 개인 투자자들에게 ETF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우리나라 예금 이자의 경우 2~3%대인 경우가 많이 있는데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속도에 비해서 턱 없이 부족한 이자입니다. 그렇다면 자산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자산 중에 하나가 주식이며,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를 만큼 공부가 덜 되어 있는 사람들은 전문가를 통해 종목을 추천받고 하는데, 그 외의 경우 추천하는 투자가 바로 ETF 투자입니다.

 

밑에서 해외 ETF 종목 Top 5 종목 선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QQQ)

해외 ETF 투자 보유량 순위 1위 QQQ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QQQ)는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종목입니다. 20일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들고 있는 해외 ETF는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QQQ)’입니다. 총 13억 3910만 8076달러어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ETF는 미국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올 들어 17일까지 수익률은 24.05%를 기록했으며 작년 말에도 서학 개미가 가장 많이 보유한 ETF였습니다.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QQQ) 분석

Invesco QQQ Trust의 MSCI ESG 펀드 등급은 10점 만점에 7.74점을 기준으로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펀드는 재정적으로 관련된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강력하거나 개선된 관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회사는 ESG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중단에 더 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의 Peer Rank는 Thomson Reuters Lipper Global Classification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동일한 피어 그룹 내 다른 펀드의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를 반영합니다. Invesco QQQ Trust는 동종 그룹 내에서 68번째 백분위수에, MSCI ESG Fund Ratings가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 66번째 백분위수에 속합니다.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QQQ)의 수익률은 작년 기준 1월부터 12월까지 약 24%를 기록하였습니다.

 


프로셰어즈 울트라 프로 QQQ (TQQQ)

해외 ETF 종목 2순위 (TQQQ)

TQQQ도 1위인 QQQ와 이름이 비슷한 만큼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나스닥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종목으로 QQQ의 3배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나스닥 지수를 향한 서학 개미의 애정은 레버리지 상품으로 연결됐습니다. TQQQ의 경우 올 들어 테슬라에 이어서 두 번째로 서학 개미들이 많이 순매수한 종목으로 알파벳, 애플, 메타보다도 더 많은 금액을 순매수했습니다.

프로셰어즈 울트라 프로 QQQ (TQQQ) 분석

ProShares UltraPro QQQ의 MSCI ESG 펀드 등급은 10점 만점에 7.32점을 기준으로 하여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펀드는 재정적으로 관련된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강력하거나 개선된 관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회사는 ESG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중단에 더 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의 Peer Rank는 Thomson Reuters Lipper Global Classification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동일한 피어 그룹 내 다른 펀드의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를 반영합니다. ProShares UltraPro QQQ는 동종 그룹 내에서 57번째 백분위수에, MSCI ESG 펀드 등급이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 67번째 백분위수에 속합니다.

 

프로셰어즈 울트라 프로 QQQ (TQQQ)의 수익률은 작년 기준 1월부터 12월까지 약 71%를 기록하였습니다.


SPDR S&P 500 (SPY)

해외 ETF 종목 3순위 SPY

해외 ETF 종목 3순위로는 SPY가 차지했습니다. 해외 ETF 투자를 하겠다고 조금 알아보신 분들은 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 위 1위, 2위와는 다르게 좀 더 안정적인 투자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의 운명은 불투명하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으로 올해부터는 나스닥 지수보다는 S&P 500 지수가 상대적으로 더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SPDR S&P 500 (SPY) 분석

SPDR S&P 500 ETF Trust는 10점 만점에 7.76점을 기준으로 하여 MSCI ESG 펀드 등급이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펀드는 재정적으로 관련된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강력하거나 개선된 관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회사는 ESG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중단에 더 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의 Peer Rank는 Thomson Reuters Lipper Global Classification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동일한 피어 그룹 내 다른 펀드의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를 반영합니다. SPDR S&P 500 ETF Trust는 동종 그룹 내에서 68번째 백분위수에, MSCI ESG 펀드 등급이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 69번째 백분위수에 속합니다.

 

SPDR S&P 500 (SPY)의 수익률은 작년 기준 1월부터 12월까지 약 24%를 기록하였습니다.


뱅가드 S&P 500 (VOO)

해외 ETF 종목 순위 4위

뱅가드 S&P 500은 위 3위 종목과 경쟁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SPY에 비해서 미비하지만 주가가 조금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같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VOO를 매수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 세금을 전부 따져보았을 때 S&P 500 지수 추종 ETF 중에 가장 현명한 투자가 VOO라는 분석이 나왔으며 SPY의 브랜드 값을 따라잡고 있는 중입니다.

뱅가드 S&P 500 (VOO) 분석

Vanguard S&P 500 ETF는 10점 만점에 7.76점을 기준으로 하여 MSCI ESG 펀드 등급이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 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펀드는 재정적으로 관련된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강력하거나 개선된 관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회사는 ESG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중단에 더 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의 Peer Rank는 Thomson Reuters Lipper Global Classification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동일한 피어 그룹 내 다른 펀드의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를 반영합니다. Vanguard S&P 500 ETF는 동종 그룹 내에서 68번째 백분위수에, MSCI ESG 펀드 등급이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 68번째 백분위수에 속합니다.

 

뱅가드 S&P 500 (VOO)의 수익률은 작년 기준 1월부터 12월까지 약 24%를 기록하였습니다.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콘덕터 불 3X (SOXL)

해외 ETF 종목 순위 5위 SOXL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콘덕터 불 3X인 SOXL은 오늘 소개할 ETF 중에 작년 기준 수익률이 가장 높은 종목입니다. SOXL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ETF로 위에 소개할 종목 S&P 500과 나스닥과는 관련이 없는 ETF입니다. 비교적 가장 생소한 종목으로 3배를 추종하는 TQQQ와 세금 문제 혹은 위험도 면에서 비슷한 종목입니다. 작년에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수익률이 정말 좋지만 하락장에서는 3배 하락하는 종목으로 리스크가 있는 상품입니다.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콘덕터 불 3X (SOXL) 분석

SOXL은 반도체와 관련된 서비스 또는 장비의 제조업체 및 제공업체를 포함하여 미국에 상장된 30대 반도체 회사의 집중 포트폴리오에 대한 공격적이고 낙관적인 1일 베팅입니다. 이 펀드의 지수는 시가총액 가중치를 사용하며 상위 5개 증권의 가중치는 8%로 제한되고 나머지 증권은 4%로 제한됩니다.

 

지수에는 누적 가중치가 10%로 제한되는 ADR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지수에 대한 노출을 얻기 위해 펀드는 스왑 계약, 지수의 증권, 지수를 추적하는 ETF에 투자합니다. SOXL은 매일 3배 레버리지를 재조정합니다. 즉, 장기적으로 목표 수익은 이 일일 재조정의 복합 효과로 인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위험도가 높은 종목이라는 뜻입니다.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는 10점 만점에 7.64점을 기준으로 하여 MSCI ESG 펀드 등급이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 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펀드는 재정적으로 관련된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강력하거나 개선된 관리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회사는 ESG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중단에 더 탄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의 Peer Rank는 Thomson Reuters Lipper Global Classification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동일한 피어 그룹 내 다른 펀드의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를 반영합니다.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는 동종 그룹 내에서 65번째 백분위수와 MSCI ESG 펀드 등급이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 79번째 백분위수에 속합니다.


해외 ETF 종목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해외 ETF 투자는 어떤가요?

ETF라고 해서 무조건 안전한 투자는 아닙니다. 펀드와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개인들은 한 가지 종목을 세세하게 분석하여 투자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비교적 큰 그림인 섹터로 나누어 투자하기에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전기차 섹터에 투자를 하고 싶어서 종목을 고르는데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 우리나라 전기차 ETF 종목을 찾아서 투자를 한다면 현대차라는 기업의 주가가 떨어져도 전기차 섹터 자체의 지수가 좋다면 큰 리스크 없이 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해외 ETF 투자는 과거의 기록들을 보면 비교적 안정적이며 매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 공부를 깊게 할 생각이 없다면 해외 ETF 종목을 분산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목에 대해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은 무료종목추천하는 사이트들이 있으니 경험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보다 안정적인 투자는 배당투자

ETF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안정적인 투자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ETF 투자와는 다른 매력으로 분기별 혹은 연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배당 투자도 매력적입니다. 배당금 수익률 순위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마음껏 공유해주셔도 됩니다. (상업적인 목적은 제외)

 

반드시 출처-간단 요약을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좋아요와 공유하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