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량주 5 종목을 국내 시가총액 순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2022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된 포스팅이며, 보는 시점에 따라 조금씩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량주 5 종목은 어떤 기업인지, 기업 분석과 재무제표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면 앞으로의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아래 글을 먼저 읽으면 수익 상승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우량주-주식-순위

 

목차

우량주란 무엇인가?

우량주란 주식 시장에서 실적과 현금 흐름이 좋고 경영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우량주 또는 블루칩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건전한 재무구조와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우량주는 대부분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을 우량주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우량주는 오랫동안 삼성전자였으며 10년 전에 우량주들의 현재 모습을 돌아보면 그 당시에 우량주 순위 10 종목 중에 삼성전자 외에 전부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량주 매수해 놓으면 10년 뒤에 무조건 오를 거야'라는 안일한 생각은 접어야 하며 우량주 가운데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과 안정성이 모두 겸비되어 있는 좋은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우량주 대표 종목 5개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위별로 정리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을 고를 때는 항상 신중하게 고르셔야 한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삼성전자 주가 기업 분석

국내 우량주 1위 삼성전자
삼성전자-주가-분석

삼성전자 기업 분석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기업 개요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됐습니다.

시가총액 428조 334억 원으로 국내 압도적 1위를 선두로 하고 있는 기업 삼성전자입니다. 글로벌 전자기업으로 IM부문, DS부문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재무제표

삼성전자 재무제표입니다. 시가총액 428조가 어울리는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년을 보면 PER이 21배까지 올랐었던 모습이며 21년에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에 몰리며 9 만전자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반도체 부문에서 악재가 겹치며 최근 7만 원 초반까지 떨어져 예상 PER이 11.07배까지 떨어진 모습입니다.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기업악재가 겹치면서 주가가 하락 중이고, 이러한 우량주들을 저평가 기업이라고 합니다. 겹쳐있는 악재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해소가 가능한 악재들이기에 천천히 악재가 해소되면서 주가 상승에 힘을 실어주기 때문에 지금 조금씩 모아가면 좋을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주가 기업 분석

우량주 시가총액 순위 2위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주가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434000원으로 이 포스팅에서 정리하는 종목 중에 가장 최근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기업 개요

  • 동사는 EV(Electric Vehicle), ESS,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제품 경쟁력과 대규모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글로벌OEM을 비롯한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 배터리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101조 5560억 원으로 시가총액 2위 기업입니다. 앞으로 미래가 밝은 EV 배터리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며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로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재무제표

당기순이익을 보면 20년에 적자에서 21년이 되며 흑자전환을 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매출이 1조 4천억 원대에서 17조까지 늘어난 모습을 보여주며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기 실적을 봤을 때 당기순이익 21년 6월을 상승의 끝으로 하락한 모습이며 다시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PER 126배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고, 부채 비율도 156%로 높은 수치이지만, 유보율이 7535로 안정적인 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기업 분석

국내 우량주 시가총액 순위 3위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주가

SK하이닉스 주가는 125000원으로 아래 분석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하이닉스 기업 개요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 주력제품은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했습니다.
  • 20년 10월 인텔의 NAND사업을, 21년 10월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양수하기로 결정함. 세계 반도체시장 점유율은 D램 28.0%, 낸드플래시 12.9%입니다.

시가총액 91조 3억 원으로 국내 시가총액 순위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서 SK텔레콤으로 최대주주가 바뀌고 난 이후 SK하이닉스로 상호가 변경됐습니다. 시가총액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동생 기업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유는 메모리 반도체를 다루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D램 28% 낸드플래시 12.9%로 세계로 따져지는 아주 훌륭한 국내 기업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재무제표

SK하이닉스 재무제표입니다. 시가총액 90조에 어울리게 매출도 상당한 금액으로 21년 기준 42조 9천 억 원대입니다. 19년 이후 꾸준히 당기순이익이 상승 중이며 21년에는 두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PER 9배로 내려오는 수치를 기록 중입니다.

 

분기 실적 또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상승하고 있으며 최근 주가가 다시 상승함으로 21년 12월 기준 PER이 다시 27배로 올라간 모습입니다.

 

이러한 기업도 21년 3월부터 21년 10월까지 7개월간 주가가 하락세를 보여줬는데 기업 분석을 미리 해서 저평가 기업이라는 것을 미리 알았다면 저가 매수를 통해 지금 좋은 수익을 내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투자에 관심이 많은 우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과거의 기록들을 살펴봐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NAVER 주가 기업 분석

시가총액 순위 국내 우량주 4위 NAVER
NAVER-주가
NAVER 주가

NAVER 주가는 317000원으로 밑에서 주가의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VER 기업 개요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함.

네이버는 시가총액 52조 36억 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검색, 광고 회사입니다. 점점 다양한 IT 인프라로 확장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Zepeto로 인해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에 국내 최고 기업이 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기업입니다.

 

NAVER-재무제표
NAVER 재무제표

NAVER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 주가의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에 비해서 매출은 높지 않은 편으로 21년 기준 6조 7천 억 원대입니다. 당기순이익이 21년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ROE가 106이라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21년 3월 네이버 당기순이익이 15조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일본에 대표 메신저인 라인을 처분하여 기록된 수치입니다. 때문에 PER이 갑자기 확 낮아졌다고 해서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판단하기엔 이르다는 판단이 되며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유보율을 보면 20년 기준 51258%로 현금 보유를 엄청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이 기업이 얼마나 안정적이냐를 알 수 있으며 검색 기반 플랫폼 외에 다양한 사업 진출 연구 개발을 통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기업 분석

국내 우량주 시가총액 순위 5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주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768000원으로 아래 기업 분석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 개요

  •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하였습니다.
  • 동사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시가총액 50조 8147억 원으로 국내 바이오 기업 중에 가장 큰 기업입니다. 19년 코로나 이후로 크게 상승한 기업이며 국내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 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1위 CMO로 도약하였으며 자회사들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재무제표
삼성바이오로직스 재무제표

시가총액에 비해 굉장히 낮은 수치의 매출을 기록 중인데, 바이오 기업의 경우는 대부분 재무제표가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업이 돈을 어마나 벌고 있느냐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이 기업이 얼마나 개발에 대한 가능성이 있느냐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9년 이후 당기순이익이 큰 폭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며 유보율을 보면 안정적인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오에 관심이 많다면 안정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는 판단이 되는 기업이며 앞으로 코로나 문제가 끝이 나지 않는다면 꾸준히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을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바이오 기업은 실체가 눈에 당장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추천드리지 않으며 비교적 좀 더 깊게 공부한 이후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우량주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나 삼성전자 같은 부문 기업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에, 재무제표까지 훌륭한 기업을 골라서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렇게 안정적인 기업을 모아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굉장히 좋게 보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의 경우 ETF 상품이 과거 기록을 봤을 때 훌륭한 ETF가 많기에 해외 ETF가 우량주 투자보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우량주도 네이버 금융을 통해 재무제표로 주가의 흐름을 과거의 기록으로 예측하여 투자를 한다면 충분히 좋은 국내 우량주들이 많으며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현재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중에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상승 중에 있으니 이러한 경우가 딱 저평가되고 있는 기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되는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밑에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출처를 남겨주신 후에 공유하기를 마구 해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상업적 목적은 제외)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