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대찌개의 여러 가지 레시피들을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추워지는 요즘 부대찌개 생각이 많이 나면서 최대한 맛있는 혹은 각자에 맞는 조리 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총 5가지 레시피를 소개할 예정이니 끝까지 봐주시길 바랍니다.

 

 

야매식 레시피로 만드는 부대찌개

  1. 라면수프 나다 시 다를, 마디로 맛을 있는 조미료를 아무거나 넣고 약 1리터(라면 물 2) 냄비에 넣습니다.
  2. 햄과 소시지, 김치 움큼씩 넣습니다. 반찬으로 먹는 양보다 조금조금 많이 넣습니다.
  3. 재료가 익을 때까지 맛있게 끓인 기호에 따라 간을 먹습니다.

 

레시피는 육수 내기가 어렵거나 번거로울 있는 레시피입니다. 그러나 몇몇 음식점에서 간편하다는 이유로 대놓고 라면수프를 집어넣는 곳이 있는데, 이러면 부대찌개가 아니라 햄 김치라면이 되어버립니다.

 

 

 

간편한 레시피!

  1. 마트 등에서 파는 부대찌개용 양념을 하나 구입합니다.
  2. 양념 봉지 뒷면에 있는 물의 양만큼 냄비에 물을 넣고 양념을 넣고 끓입니다.
  3.  소시지두부김치 넉넉히 깔고 대파와 대파와 채 썬 양파, 매운 고추(선택사항) 적당히 얹어놓고 육수를 부어 끓입니다.
  4. 끓어갈 즈음에서 슬라이스 치즈 1/2장을 국물에 녹입니다
  5. 베이크드 빈즈 있다면 넣으면 좋으나, 보통 구비해두질 않으니 대신 토마토케첩 토마토케첩을 1인 분당 스푼씩 넣고 된장을 약간 넣습니다. 베이크드 빈즈 = 설탕+토마토+동물의 지방+향신료+강낭콩 이기 때문에, 동물의 지방과 향신료는 소시지, 햄에서 더 넣고, 설탕과 토마토를 케첩으로 대체하고 콩을 된장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베이크드 빈즈가 들어간 것과 똑같은 조합이 되므로 우리가 아는 부대찌개 맛이 거의 비슷하게 납니.

 

  • 보다 생물 재료를 많이 레시피라 본래의 맛에 가까워집니다. 이미 양념이 되어있는 쓰기 때문에 간편하게 있습니다. 사실 프랜차이즈 부대찌개 집에선 균일한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런 방식을 다소 취하고 있습니다.
  • 짙게 표기한 것은 필수 재료입니다. 이마저 빠지면 부대찌개라고 보기 어려워집니다.

 

 

 

그럴싸한듯한 레시피

  1. 다시마와 멸치 표고버섯 혹은 양송이버섯 다듬고 남은 기둥, 기타 국물 쓴다고 귀동냥한 것들이 있다면 모조리 때려 넣고 팔팔 끓입니다.
  2. 냄비에 재료 세팅하고 육수를 부어 봅니. 가장 기본적으로 , 소시지, 두부, 익은 익은 김치를 김치를 넣고 넣고 선택사항으로 선택사항으로 밑간 한 다진 고기 다진 고기, 배추속대, 만두, 불린 당면, , 치즈 등등 넣어서 맛있을 같은 있으면 넣었을 때 맛있습니다. 양념은 양념은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다진 , 다진 생강을 인원수대로 늘리면 됩니. 고추장을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나니까 넣지 않습니다.
  3. 날로 먹으면 되는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이고 먹으면 됩니다.
  4. 건더기 먹고 남은 국물에 라면사리를 끓여먹는 예의입니다.

 

 

 

원조 부대찌개 레시피

 

  1. 두부, 스팸, 콘킹 소시지를 적당한 적당한 크기로 크기로 썰고 썰고 콘비프 꺼내 준비합니다.
  2. 적당한 크기로 썰고, 당면은 물에 미리 불려놓습니다.
  3. 기름을 살짝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내고김치 볶아 볶음김치를 만들어둡니다. 김치볶음을 만들려는 게 아니므로 너무 오래 볶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귀찮으면 그냥 다진 마늘과 묵은 김치를 적당히 준비해둡니다. 주의할 점은 가급적 익은 김치를 써야 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익은 김치나 생김치를 쓰면 맛이 나지 않습니다.
  4. 준비한 재료를 넓은 냄비에 모조리 투하합니다. 햄 맛을 우리는 우리는 것이 것이 중요하므로 중요하므로 밑바닥에 밑바닥에 깔아줍니다. 깔아줍니다 고춧가루 약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무와 파로 우린 육수를 쓰면 좋습니다. 빠르게 끓여 먹는 것이 중요하므로 재료의 , 특히 물을 너무 많이 잡지 것으로 가정용 가정용 가스레인지로는 2~4인분이 한계입니다.

 

  • 콩나물 넣으면 국물이 시원해지지만, 문제는 그러면서 부대찌개 특유의 맛이 죽어버립니다. 그리고 김치가 너무 많으면 김치찌개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고기 함량이 높은 고품질 소시지를 써도 제맛이 나니나니 참고해야 합니다.
  • 짙게 표기한 것은 필수 재료입니다. 다른 레시피와 차이점이라면 구체적인 재료가 필요하다는 정도를 알아야 하며 라면사리를 넣고 싶다면 건더기를 어느 정도 건져먹은 후에 추가로 끓이면서 넣으면 맛있습니다. 미리 넣어버리면 라면 기름이 흘러나와 맛이 무거워집니다.
  • 강북식은 재료에서 김치를 빼고베이크드 빈즈 넣으면 됩니.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억하는 부대찌개 국물 맛은 바로 베이크드 빈즈로 인해 완성되는 것입니다당면 대신 쫄면이나 스파게티면을 쓰는 쪽이 강북식입니다. 지역 따지지 않고 깊은 맛을 원한다면 김치와 베이크드 빈즈 모두 넣어도 됩니. 다만 국물이 졸아들었을 짤짤 수도 수도 있으니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중 음식점에서 흔히 넣는 비엔나소시지는 넣지 넣지 않습니다. 않습니다.

 

 

 

굉장히 복잡한 레시피

 

  1. 다시마와 멸치는 찬물에 반나절 ~ 1 정도를 담가 두어 기본 육수를 준비합니다. 같이 넣고 끓이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육수를 쓰기 전에 체에 걸러서 건더기를 제거하고, 버전에 따라 사골 육수를 쓰거나 멸치가 빠지고 야채만 넣고 끓인 쓰기도 하며, 쌀뜨물을 쓰는 곳도 간간이 있다고 합니.
  2. 냄비에 기본 재료를 세팅합니다돼지고기 한입 크기로 목살을 소금 후추로 살짝 간한 팬에 겉만 노릇하게 익을 정도로 볶다가,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200g 1작은술씩 넣고 잠깐 볶아서 마무리합니다. 소시지는 어슷 썰기로 썰고, 햄은 네모지게 썰어둡니다만두 쓰고 싶을 냉동만두를 그대로 준비하며,  고기 약간을 넣으면 맛이 좋아집니다. 야채는 미나리와 채 썰어낸 파, 콩나물 정도가 좋습니다. 냄비에 올리는 순서는 바닥에 고기, 위에 소시지와 , 만두, 제일 위에 야채와 종류를 넣습니다.
  3. 양념은 1인 분당 고추장 1스푼간장 1스푼고춧가루 2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다진 파와 약간의 물엿 1 티스푼을 티스푼을 기본 기본 베이스로 베이스 로쓰고, 쓰고, 추가로 굴소스 같은 양념으로 맛을 배가시킬 있습니다. 양념장을 조금씩 맛보면서 간을 맞추어 . 만일 재료에 치즈가 들어간다면 치즈의 염분을 고려, 간장의 양을 조금 줄일 것을 권장드립니다.
  4. 냄비를 끓이면서 기호에 따라서 라면이나 쫄면가락국수 사리 정도를 넣어서 먹으면 됩니. 기존의 재료가 1번씩 가공되어 있으므로, 라면이 익을 타이밍에 모든 재료가 적절하게 익게 됩니.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