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전 관련주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2022 정부 정책으로 이탈 원전 정책이 재검토되면서 관련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인 원자력을 공부해 보고 앞으로 관련 주식들의 주가 흐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원전-관련주
원전 관련주

원전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는다면 주가 흐름을 읽기 좀 더 수월하니,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원전 관련주 상승 이유

원전 관련주는 왜 상승하는 것일까?

원전은 원자력 발전소를 줄임말로, 원자력이라는 친환경 에너지 발전소입니다. 원전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극단적인 예시로 석탄과 비교하여 약 80배 정도 차이가 있으며 이산화탄소는 환경오염에 안 좋기 때문에 점점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는 미래의 우리 사회에 원자력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들과 다르게 원전을 배척하고 풍력 에너지나 다른 에너지를 생산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었는데, 이러한 정책으로 전문가들은 잘못된 판단을 지적했었고, 이번 대선 후보인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둘 다 이탈 원전 정책을 반대하여 재 검토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며 원전 관련주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아무리 좋아도 정부 규제로 인한 하락은 어쩔 수 없으며 이번 원전 관련주처럼 정부에서 밀어주는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때문에 경제를 알려면 정치도 어느 정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 과거의 기록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원전 관련주 TOP 3 종목 선정하여 어떻게 관련이 되어 있는지, 기업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주가의 흐름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신기계 주가 기업 분석

원전 관련주 첫 번째 기업은 한신기계입니다.

한신기계-주가
한신기계 주가

한신기계 주가는 4470원으로 현재 시점 전일 대비 5.18%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1969년 9월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7월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1985년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함. 2020년 연결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입니다.
  • 영업지역은 전국 소재 기업들 중에 산업자동화 업체, 정유업체, 제철업체 등이 주요 고객이며, 산업 전반에 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공기 압축기 업체 1위 기업입니다. 한신기계는 국내 콤프렛서 업계 선두주자로 공기압축기, 필터, 드라이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원자력 발전에 들어가는 콤프레셔를 국내 최초 원자력발전소인 영광 5호기 6호기와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3, 4호기에도 공급한 바가 있으며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한신기계-재무제표
한신기계 재무제표

한신기계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450억 원에 비해 낮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분기 실적을 보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으며 ROE도 낮아서 PER이 높아지고 있는 재무제표입니다. 부채비율은 10% 대로 낮은 편이며 유보율은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신기계-차트
한신기계 차트

한신기계 차트를 보면 정배열 차트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7월 많아진 거래량과 함께 급상승한 기록도 있는데 정부에서 탈원전 관련 내용을 발표했을 당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보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주가는 상승하고 있고 사람들에게 원자력 발전소가 늘어남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1차 매수가 4000원 2차 3760원 3차 3500원 손절가 3405원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기업 분석

원전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한국전력입니다.

한국전력-주가
한국전력 주가

한국전력 주가는 23500원으로 현시점 0.64%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82년 1월 1일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 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한국 전력 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 공기업입니다. 전력 자원의 개발을 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발전 사업도 하고 있는데, 정부에서 원전을 등지고 큰 적자를 봤던 기업입니다.

 

한국전력-재무제표
한국전력 재무제표

한국전력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5조 862억으로 매출 대비 굉장히 낮은 수치입니다. 기업은 충분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공기업이기 때문에 주가가 좀 낮은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20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가 21년 다시 큰 적자를 본 기록이 있습니다.

 

이렇게 분기 실적에서도 영업이익이 적자를 내고 있지만 원전 관련주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이기도 하니,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전력-차트
한국전력 차트

한국전력 차트를 보면 역배열 차트로 오랫동안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가 최근 정배열 곡선을 그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윤 후보와 이 후보가 원전을 재검토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며 상승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 전문가들은 값싼 가격으로 큰 에너지원을 가져올 수 있는 원전을 버릴 수 없다는 입장도 말하며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랫동안 주가가 하락했고, 상승 재료도 장기적으로 좋은 재료이기 때문에 매력 있는 기업이라는 판단도 되는 기업입니다. 공기업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오랜 시간 박스권 바닥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1차 매수 23500원 2차 매수 22500원 3차 매수 21400원 분할 매수하고 손절가 20700원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보성파워텍 주가 기업 분석

원전 관련주 세 번째 기업은 보성파워텍입니다.

보성파워텍-주가
보성파워텍 주가

보성파워텍 주가는 5900원으로 현재 시점 전일 대비 11.95%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70년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설립되었고, 1994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습니다.
  • 주력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을 충북 충주공장 및 전남 나주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요 영업부문으로는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을 제조하는 철구조사업부문과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를 제조하는 중전기 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은 철구조물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원전 플랜트 사업을 진행 중이고 그 외에 재생 에너지, 철구조 사업, 전기 보호 사업, 필리핀, 미얀마 등 해외 진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원전을 만들 때 철구조물을 납품하고 있어서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보성파인텍-재무제표
보성파인텍 재무제표

보성파인텍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2899억 원으로 매출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당기순이익은 19년도 이후 흑자전환을 한 모습으로 분기 실적에서는 21년 9월 다시 적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선이 끝나고 원전에 에너지원 비중이 높아지면 매출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보이는 기업입니다.

 

보성파인텍-차트
보성파인텍 차트

보성파인텍 차트를 보면 최근 갭상승을 하며 주가가 크게 뛰어올랐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무리 좋은 호재가 있더라도 단기 투자자들이 빠져나올 때 갭을 채워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열기가 좀 식을 때를 조금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며 이렇게 과열된 기업에 올라타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단기 적으로 본다면 1차 매수가 5190원 2차 매수가 4975원 3차 매수가 4720원, 손절가 4540원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요약

원전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원전 관련주 같은 경우는 미래 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동의하기 때문에 미래 전망이 좋은 관련 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지금 원전에 대한 뉴스 언급이 많으며 단기 투자자들이 많이 몰려 과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재료가 좋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 더 상승할 가능성은 있지만 다른 재료로 관련되어 있는 기업들 중에 아직 주가 상승을 하지 않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미 저렇게 상승해버린 기업들을 보고 아쉬워하지 않고 이번 기회를 통해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 공부가 되었다고 마음 편히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이번 원전 관련주를 공부한 뒤에 시간이 지나면 단기 투자자들이 빠져나오며 주가가 조정받는 시기가 올 텐데, 그때를 기다렸다가 매수하는 것도 좋고 만약 그런 시기가 오지 않고 많이 올라버린다면 그냥 보내주고 다른 기업을 찾는 것이 지지 않는 투자의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투자 공부는 네이버 금융, 다음 금융, 구글 금융을 통해 하는 것이 가장 좋으니 직접 종목을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투자 공부 방법입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을 통해 현재 어떤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 공부를 한 이후 투자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종목 추천을 받는 것이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며 종목 추천받고 별생각 없이 투자하는 것이 나쁜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본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공유하기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에 질문하시면 하나씩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는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되며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공유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