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 관련주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최근 현대차와 롯데렌탈에서 중고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관련 업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관련 기업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주가 흐름 예상을 하며 대장주 TOP 3 종목 간단 요약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중고차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본다면 주식 시장 흐름을 먼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목차

 

 

 

중고차 관련주 종목 내용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허용되자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렌털 대기업까지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규제 완화를 계기로 소규모 업체들이 장악해온 중고차 시장에 무한경쟁을 통한 지각변동이 일어날 전망입니다. 한국 중고차 시장이 양적·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18일 증권시장에선 관련 업체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정말 중고차 판매를 본업으로 하고 있는 분들께 아주 안 좋은 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매출은 비중이 작기 때문에 엄청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되지 않지만 하나의 수입원이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호재이며, 그 주변 관련 기업들과 중고차를 매매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호재로 보입니다.

 

현재 신차 판매량보다 중고차 판매량이 더 높고, 그만큼 중고차 시장이 큰 시장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 큰 반영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아래서 보다 자세하게 중고차 관련주에 대해서 다뤄볼 것인데, 그전에 주식 시장 흐름 파악을 한다면 보다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는다면 최근 주식 시장의 주도주는 어떤 기업들인지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우라늄 관련주 | 美 러시아産 우라늄 수입 금지 | 대장주 TOP 3 종목 분석

 

삼성 로봇 관련주 | 대장주, 수혜주 | 테마주 TOP 3 종목 간단 요약

 

면세점 관련주 | 2022 리오프닝 기대 수혜주 | 대장주 TOP 3 종목 분석

 

PCB 관련주 | 인쇄회로기판 관련 주식 TOP 3 대장주 업황 호조 이유 간단 요약

 

 

오늘의 종목 추천

 

 

 

 


현대글로비스 주가 기업 분석

중고차 관련주 첫 번째 기업은 현대글로비스입니다.

 

현대글로비스-주가
현대글로비스 주가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180000원으로 전일 대비 현시점 6.19%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 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입니다.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입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종합 물류업 유통 판매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대 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입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매집이 수월해질 전망으로 중고 경배 규모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하며, 이번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에 가장 큰 수혜주로 중고차 대장주라고 판단됩니다.

 

 

현대글로비스-재무제표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

 

현대글로비스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6조 7500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굉장히 낮은 수치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올랐으며, 자연스럽게 EPS가 오르면서 PER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영업이익 성장 대비 주가가 아직 오르지 않은 모습이며, 굉장히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적당하며 유보율이 굉장히 높아서 현금도 안정적이고, 모든 것이 완벽한 재무제표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글로비스-차트
현대글로비스 차트

 

현대글로비스 차트를 보면 20년 3월 이후 2.5배 정도 주가가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이 상승한 정도에 비하면 굉장히 조금 올랐다고 판단이 되며, 앞으로 중고차 시장 흐름에 따라 주가 변동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기업 분석

중고차 관련주 두 번째 기업은 현대모비스입니다.

 

현대모비스-주가
현대모비스 주가

 

현대모비스 주가는 210500원으로 전일 대비 0.24%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여러 가지 다양한 정밀 화학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A/S 부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중고차 정비 업종의 시너지로 순정부품 판매량이 증가할 전망으로 보이며, 이번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에 수혜를 받을 종목이라고 판단됩니다.

 

 

현대모비스-재무제표
현대모비스 재무제표

 

현대모비스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9조 9076억 원으로 매출 대비 낮은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이 20년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예상 PER 7배로 저평가되어 있다는 판단이 되는 기업입니다.

 

영업이익이 늘어나고 있는데 영업이익률도 늘어나고 있고, EPS가 늘어나는데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니까 PER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배당 성향이 15~25% 사이에 있으며 시가 배당률 1.5% 밖에 안되지만 이후 배당금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전형적인 워런 버핏이 좋아하는 재무제표라고 판단됩니다.

 

 

현대모비스-차트
현대모비스 차트

 

현대모비스 차트를 보면 20년도 12월부터 현대차와 애플 카 협업 기대감으로 급등했던 기록이 있으며 사실 관계가 희미해지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이후 재무 상태는 정말 좋은데 꾸준히 빠지며 20만 원 초반까지 왔고, 기업을 분석해 보면 충분히 더 갈 수 있는 종목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현재 전문가들의 목표주가는 328750원입니다.

 

 


 

롯테렌탈 주가 기업 분석

중고차 관련주 세 번째 기업은 롯데렌탈입니다.

 

롯데렌탈-주가
롯데렌탈 주가

 

롯데렌탈 주가는 41600원으로 전일 대비 8.62% 상승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렌탈 사업부문(차량 렌탈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 관련 사업과 O/A사무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 렌탈 및 소비재 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에서는 연결 종속회사 롯데 오토리스㈜를 통해 자동차 시설대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판매 경로는 차량 렌탈 및 일반 렌탈로 나눠지며 각각 장기 및 단기대여의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롯데렌탈은 렌탈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동차 장기 및 단기 대여의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발표와 함께 중고차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롯데렌탈-재무제표
롯데렌탈 재무제표

 

롯데렌탈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조 5240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낮은 수치입니다.

 

코로나 타격 없이 19년도부터 꾸준히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징으로는 부채비율이 굉장히 높고 유보율이 비교적 낮다는 점입니다.

 

전년도 배당금은 900원으로 배당률은 2.3배이고 배당 성향을 점점 늘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롯데렌탈-차트
롯데렌탈 차트

 

롯데렌탈 차트를 보면 상장 이후 역배열 차트를 보여주며 주가가 하락 추세를 보여주다가 횡보하는 모습을 장기간 보여주었고, 최근 상승세를 보여주었는데 18일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확정 기사로 인한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한 호재이며 앞으로 상승할 수 있는 기대감으로 오른 것이기 때문에 수치로 나와주는 기업의 영업이익이 주가의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관련 영상

 

중고차-관련주-수혜주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n6aoud7tuM8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며 최대로 수혜를 받을 업종을 정리한 영상으로, 본 포스팅과 연관되어 있어서 영상 남겨드립니다.

 

 

 


꼭 알고 투자해야 할 점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며 관련주들이 부각되었습니다. 요즘 자동차 관련 주식 시장 흐름이 좋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관련된 몇몇 기업들에게 호재가 생겼고, 여러 가지 세계 경제 악재로 인한 주가 하락 등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기업들도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들이며, 앞으로 우-러 전쟁 이슈, 반도체 생산 공급 부족 이슈, 리오프닝과 메타버스 혹은 로봇 관련 테마주로 자금이 몰려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보면 단기간 상승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영업이익이 좋고 앞으로 전망도 좋아지는 기업인데 주가는 점점 빠지고 있는 이런 저평가 기업들을 천천히 모으다 보면 사이클이 돌면서 내가 가진 종목이 호재가 터지고 이슈화 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워런 버핏의 경우 배당 성향이 있는 종목 중에 코카콜라를 3달러에 매수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주가도 오르고 배당금도 자연스럽게 같이 성장하면서 연간 배당금이 1.7달러 정도인데 장기적으로 가져 보니 배당률이 50%를 넘고 있습니다.

 

오늘 분석한 기업들처럼 저평가 기업이 저렴할 때 성장 가능성도 있고, 배당금도 주는 기업이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실시간 거래량 많은 순위와 실시간 상승률 순위를 매번 체크하면서 최근 주식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주식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실시간 거래량 많은 순위

 

실시간 상승률 높은 순위

 

 

 

본 블로그에서 이벤트를 하려고 합니다.

글을 읽고 내용에 대한 관련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선물해드리려고 합니다.


참여 방법
1. '간단 요약'의 블로그 모든 글 상관없이 개인 SNS에 공유하고 댓글을 남긴다.
2.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메일을 함께 남긴다.


이벤트 기간
2022년 3월 12일 ~ 4월 12일
스타벅스 기프티콘 총 10명
당첨 발표는 13일에 공지 후 메일 발


당첨 확률 UP 방법
1. 본인의 SNS,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를 하고 공유했다는 댓글도 같이 남긴다.
2. 본문의 내용에 맞는 댓글을 정성을 담아서 남긴다.
3. 본문의 글에 좋아요를 누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