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라늄 관련주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최근 미국에서 러시아에 원자력 발전 원료인 우라늄을 수입 금지 법안을 발의했다고 발표했고, 그로 인해 우라늄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원유, 가스 수입 금지를 발표했을 때 가격이 급등한 바 있습니다.

 

오늘의 종목 추천

 

 

국내 고배당주 Top 5 추천 순위

 

우라늄-관련주
우라늄 관련주

 

우라늄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모든 투자는 본인 책임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우라늄 가격 인상에 대해서 좀 더 빠른 이해가 가능합니다.

 

 

목차

 

 

우라늄 관련주 관련 내용

최근 우-러 전쟁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전 세계 최강국이라 칭해지는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무자비한 공격을 하고 있는 러시아에게 많은 제한을 두고 있는데, 원유와 가스 수입을 금지한 바 있습니다.

 

그로 인해 국제유가상승으로 정유 관련주들이 상승했고, 니켈의 가격이 상승하며 니켈 관련주, 원자재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어서 원자력 발전 원료인 우라늄 또한 수입 금지 발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라늄의 가격 또한 인상할 것으로 투자자들은 우라늄 관련주를 찾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매출은 상승하고, 인건비나 감가상각비는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양을 판매할 경우 기업에는 수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윤석열 대선인이 원자력 발전에 대해서 계속 언급하며 원전 관련주도 크게 상승 중에 있으며 앞으로 전기를 많이 필요로 하는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원자력 발전을 더욱 발전시킬 수밖에 없기에 원자력 발전 원료인 우라늄 또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에서 우라늄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주식 시장 흐름에 대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 2022 대장주 위지윅스튜디오 외 4 종목 분석

 

삼성 로봇 관련주 | 대장주, 수혜주 | 테마주 TOP 3 종목 간단 요약

 

면세점 관련주 | 2022 리오프닝 기대 수혜주 | 대장주 TOP 3 종목 분석

 

우주항공 관련주 |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항공우주청 정책과 누리호 관련 주식 TOP 3

 

 

오늘의 종목 추천

 

 

 

 

 


한전기술 주가 기업 분석

우라늄 관련주 대장주로 첫 번째 기업 한전기술입니다.

 

 

한전기술-주가
한전기술 주가

 

한전기술 주가는 현재 87200원으로 전일 대비 현시점 1.25%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8월 제주 한림 해상풍력 사업 인허가를 취득하였습니다.

 

한전기술은 2012년 2월 1일 서울시 삼성동 본사에 캐나다 우라늄 개발회사인 스트라스모어(STM)사와 동사 주식 약 14%를 인수하고 미국 와이오밍주 가스 힐 우라늄 광산 40%를 인수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합니다.

 

국내 유일 우라늄 직접적인 관련 있는 우라늄 관련주라고 판단됩니다.

 

 

한전기술-재무제표
한전기술 재무제표

 

한전기술 재무제표를 보면 3조 3328억 원으로 매출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현재 원전 사업 발전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며, PBR 예상 5.82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19년도 이후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분기 실적을 보면 21년 12월부터 흑자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앞으로의 매출 상승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원전 발전 관련 사업을 정부에서도 밀어주고 있는 모습으로 매출 상승은 확정이라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매출액 대비 너무 높은 시총으로 단기 이슈가 빠진 이후 투자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한전기술-차트
한전기술 차트

 

한전기술 차트를 보면 정배열 곡선으로 21년 10월부터 급등 이후 횡보 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꾸준히 살아 있는 모습이며, 원자력 관련 이슈로 많이 상승했고, 큰 조정 없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급락의 위험성이 있는 종목입니다.

 

매출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인 재료가 빠진다면 큰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며, 앞으로 전망은 좋은 종목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너무 좋은 종목이라고 판단됩니다.

 

 


두산중공업 주가 기업 분석

 

우라늄 관련주 두 번째 기업 두산중공업입니다.

 

두산중공업-주가
두산중공업-주가

 

두산중공업 주가는 22400원으로 현시점 전일 대비 0.88%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했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력 관련주 대장주로 우라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기보다 우라늄은 원자력 발전 중요 원료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엮여 있습니다.

원자력뿐 아니라 해수담수화, 가스,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한국 전력 기술과 암모니아 개질 가스발전소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한 바 있으며, 수소산업 진출도 하고 있는 미래 산업을 주로 하며 발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산중공업-재무제표
두산중공업 재무제표

 

두산중공업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13조 5851억 원에 비해서 조금 더 높은 매출을 보여주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적자를 보여주다가 21년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고, 매출은 낮아졌지만 영업이익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낮았던 것으로, ROE가 낮고 EPS가 낮아서 PER이 다소 높은 수치라고 보이며, 예상 PBR은 2배이지만 앞으로 원전 관련 사업이 원활하게 돌아간다면 앞으로의 매출 상승 기대감이 큰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분시 실적을 보면 부채 비율도 낮추고 있는 모습이지만 약 200%로 높은 편이고, 유보율도 낮아서 현금의 흐름이 아쉽다는 점을 단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차트
두산중공업 차트

 

두산중공업 차트를 보면 21년 6월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이후 조정을 받으며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유상증자를 했고 유증은 대부분 악재에 속하지만, 두산중공업 유증의 경우 큰 폭의 발전을 위함으로 보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부채 비율을 좀 더 조절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점점 늘어난다면 힘을 받아 주가 또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일진파워 주가 기업 분석

 

우라늄 관련주 세 번째 기업은 일진파워입니다.

 

일진파워-주가
일진파워 주가

 

일진파워 주가는 25100원으로 전일대비 2.14% 하락한 가격입니다.

 

기업 개요

  • 2014년 01월 물적분할 당시 (주)일진 플랜트였으며, 2014년 01월 07일 (주)일진에너지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 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오다 2002년 한국 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축적한 기술력의 민간정비회사로 성장하였고 향후 해외 발전소 정비시장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는 원자력 발전설비 중 중소형 원자로(SMART) 개발사업과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 개발사업 참여하였고, 핵융합 핵심 원료인 삼중수소 취급 기술을 보유하였으며, 한국 원자력연구원의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참여한 원자력 발전 관련주입니다.

 

우라늄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두산중공업과 같습니다.

 

일진파워-재무제표
일진파워 재무제표

 

일진파워 재무제표를 보면 시가총액 3792억 원에 비해서 낮은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초에 원전 관련주 기업 중에 시가총액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주가의 등락이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심한 편입니다.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으며 PER 또한 최근 급등한 것을 봐도 분기 실적에서 15배입니다.

 

위 두 기업에 비해서 저평가되어 있다고는 하나, 시총이 낮아서 투자자의 관점으로는 불안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일진파워-차트
일진파워 차트

 

일진파워 차트를 보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이며 최근 원전 관련 내용과 우라늄 관련 내용 등으로 계속 언급이 되면서 급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대감으로 상승한 주식이고, 재료에 대한 언급이 빠지거나 우-러 관련 전쟁 내용이 서서히 멈춘다면 급락의 위험이 있습니다. 시총 대비 매출액이 작기 때문인데, 장기적으로 지금의 주가도 뛰어넘을 수 있는 힘이 있는 기업이지만 단기적 조정은 무조건 받을 수 있는 재무제표와 차트입니다.

 

들고 있다면 비중을 좀 줄이고, 투자 고민 중에 있다며 조정받은 이후에 고민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iR-cN7IBWlc

 

우라늄 관련주에 관련된 영상입니다. 잘 정리되어 있어서 참고 영상 남겼습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우라늄 관련주에 투자하기 전에 꼭 알고 투자해야 할 내용입니다.

 

투자에 앞서 관련 기업이 정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기업인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한전기술은 정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다른 기업은 비교적 약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가총액을 봐야 합니다. 시가총액 대비 매출이 좋게 나온 기업은 두산중공업뿐입니다. 다른 기업들은 매출액 대비 너무 많은 상승을 했으며, 기대감으로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매출이 나와주기 전에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자력 관련 정부에서 밀어주는 사업이라고는 하나, 원전을 지으려면 아직 한참 기간이 남아 있습니다. 그전에 주가는 조정받을 것이며, 조정받은 가격에 매수를 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거래량 순위와 실시간 수익률 상승 순위를 보면 최근 어떤 사업들이 경제를 이끌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매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시간 거래량 순위

 

실시간 수익률 상승 순위

 

 

 

 

본 블로그에서 이벤트를 하려고 합니다.

글을 읽고 내용에 대한 관련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선물해드리려고 합니다.


참여 방법
1. '간단 요약'의 블로그 모든 글 상관없이 개인 SNS에 공유하고 댓글을 남긴다.
2.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메일을 함께 남긴다.


이벤트 기간
2022년 3월 12일 ~ 4월 12일
스타벅스 기프티콘 총 10명
당첨 발표는 13일에 공지 후 메일 발


당첨 확률 UP 방법
1. 본인의 SNS,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를 하고 공유했다는 댓글도 같이 남긴다.
2. 본문의 내용에 맞는 댓글을 정성을 담아서 남긴다.
3. 본문의 글에 좋아요를 누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글 보관함